2015년 10월 30일 금요일

[행정자치부 제공 - 민원24 앱]으로 모바일에서 '전입 신고' 후기


3일전 사는집에서 이사를 하게되었다.
갑자기 이사 전 집 주인으로부터 연락이.  "전출 신고가 되지 않아서 애를 먹고 있으니 조속히 전출 신고 요망"

몇년만에 이사를 하는 처지라 이사 과정중에 처리해야 할 행정 처리(전/출입 신고) 과정을 까맣게 잊고 있었다.

예전 같으면 주소지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신고를 해야 했었는데, 오늘 120 다산콜센터에 문의를 하였다. 주소지 동사무소 방문 없이 전출입 신고가 가능한지 여부를. 친절하게도 다산콜센터에서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PC에서 또는 모바일폰에서 앱으로 처리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다.

바로 모바일 앱인 '민원24' (설치는 여기) 를 설치하였다. 해당 앱에서는 '전입신고'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예,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병적증명서 발급, 출입국 사실 증명 등등). 실 생활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행정처리 관련 업무가 모두 모바일에서 해결됨을 알게 되었다.


Mac에서는 사파리 브라우저 지원이 된다고 되어 있었으나, MacOS는 10.4만 지원이 된다고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을 보면 (현재 MacOS는 10.11 El Capitan인 것을 보면 Mac지원은 유지보수가 안되고 있는 듯) 예전에는 PC/Mac/모바일 모두 신경을 써서 개발 된 것으로 보이나, 그동안 유지보수는 모바일과 Windows PC만 되어온 것으로 보임.

어쨋든, 우리나라 좋은 나라 (공인인증서 족쇄는 아직이지만) 모바일에서 행정업무를 해결하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