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21일 수요일

[Google 드라이브 팁] PDF문서를 편집이 가능한 구글문서 또는 MS Word 로 변환하기

PDF문서를  구글문서 또는 MS Word 로 변환하기



일반적으로 PDF 문서는 ready-only 문서로만 배포되며, PDF 포맷의 장점중에 하나가 수정 할 수 없게 읽기 모드에서만 볼수 있게 배포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ready-only 포맷인 PDF 문서를 편집이 가능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읽기 전용의 PDF 문서를 수정 편집이 가능한 MS Word 포맷으로 변환하여 주는 3rd party 도구들은 구글링 하면 꽤 찾을 수 있습니다.


본 팁에서는 구글드라이브의 구글문서 도구만으로 PDF문서 (일반 텍스트기반 PDF 및 스캔된 이미지 PDF 모두)를 수정 편집이 가능한 구글문서와 MS Word로 변환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


  1. PDF 문서를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
  2. 구글드라이브에서 해당 PDF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PDF문서를 더블 클릭하면 PDF 뷰어가 수행됨으로, 더블클릭하면 안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연결앱->Google 문서' 를 선택
  3. 이때 Google 문서는  PDF 문서를 오픈하면서 자동으로 수정 편집이 가능한 구글문서로 변환을 합니다.




특히, 스캔 또는 카메라로 캡쳐된 이미지 PDF도 구글문서로 변환되면서 OCR 을 자동으로 수행하여 이미지내의 텍스트들도 편집 가능한 텍스트 구글문서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단, 스캐닝한 이미지 상태에 따라서 추출된 텍스트의 정확율은 달라 집니다. 한글 텍스트의 정확율은 영문 텍스트보다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미지의 상태가 좋다면 대부분의 한글 텍스트도 검색 가능한 텍스트 추출을 합니다)


구글문서로 변환이 된 후, 해당 문서를 MS Word로 저장하려면, 메뉴 ‘파일'->다른 이름으로 다운로드' ->  Microsoft Word로 저장을 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구글드라이브 만으로 PDF도 쉽게 편집이 가능한 문서로 변환이 된다는 사실


-----------------------------
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