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7일 화요일

[구글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랜섬웨어 피해된 파일 복구하는 방법]

오늘도 Google Apps 를 사용하는 고객중이 한 분이 로컬 PC가 랜섬웨어 감염되어서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프로그램으로 동기화되는 폴더의 모든 파일들도 모두 랜섬웨어에 감였되었다고 연락이 온적이 있었습니다. 복구 방법이 있는지 문의를.. 

요즈음 랜섬웨어 활동이 극에 달하고 있다는 소식이 뉴스를 통해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바이러스중에 악질 중에 악질인 듯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중요한 데이터들은 클라우드 서버 (구글앱스 또는 구글드라이브)에 올려 놓고 클라우드 환경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어쩔수 없이 로컬 윈도우 PC에서 문서 작업을 해야 하고 중요한 파일들을 보관해야 한다면,  아래와 같이 구글드라이브 동기화 프로그램을 활용하기를 권고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Google Apps 유료 사용자이거나 개인 무료 계정의 15GB  드라이브 사용자들은 만일 드라이브로 동기화된 폴더가 랜섬웨어로 암호화 된 경우는 원본 파일은 자동 삭제되고 암호화된 파일로 바뀌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이 동기화된 폴더의 파일들이 본인의 의도와 상관 없이 암호화된 ZIP 파일로 바뀌게 되면 원본은 로컬PC에서 삭제가 됩니다. 이때는, 부라우저를 이용 내 계정의 구글드라이브 웹 사이트로 로그인 후 휴지통을 확인해 보거나, 또는 구글 드라이브 검색 창에서 "is:unorganized owner:me" 검색을 하면 삭제된 원본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된 파일을 찾아서 복원하시면 됩니다. 


---------------------------------------------
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