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6일 화요일

[G Suite 퇴사자를 위한 조치] 직원이 퇴사한 후 데이터 보안 유지를 위한 7가지 조치 (권장사항)


G Suite 관리자는 직원이 퇴사할 때 다음 권장사항을 수행하여 조직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세요.
  1. 모든 휴대기기 초기화
    G Suite 관리자는 관리 콘솔에서 퇴사한 사용자 기기의 데이터를 원격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전체 기기를 원격 초기화하거나 G Suite 데이터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비밀번호 복구 액세스 권한 삭제 
    퇴사한 사용자가 비밀번호 복구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복구 이메일 주소 및 복구 전화번호를 삭제합니다.
  3. 사용자 비밀번호 변경
    퇴사한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재설정합니다. 그러면 무단 액세스의 위험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4. 모든 OAuth 2.0 애플리케이션 토큰 취소
    G Suite 사용자의 계정 보안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특정 제품에 액세스하기 위해 발행된 OAuth 2.0 토큰이 취소됩니다. 모든 승인된 액세스를 검토하고 기타 승인된 애플리케이션을 취소합니다. 
  5. G Suite 액세스 차단
    퇴사한 사용자의 로그인 쿠키를 재설정하여 G Suite 계정 보안을 강화합니다. 그러면 G Suite에 대한 무단 액세스 위험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6. 보안 키 취소 및 앱 비밀번호 액세스 취소
    사용자의 보안 설정을 관리하여 2단계 인증 및 비밀번호 안정성을 강화합니다. 퇴사한 사용자 계정에 액세스 권한이 부여된 모든 보안 키 또는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를 취소합니다.
  7. 사용자의 계정 삭제 
    모든 데이터를 이전하고 계정을 삭제하여 Google 클라우드 계정 보안을 강화합니다. 그러면 퇴사한 사용자는 조직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
G Suite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촬리초이 유튜브 채널 구독 - youtube.com/user/choichar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