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18일 금요일

[팁] Google드라이브/지메일 스토리지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 5가지

구글은 개인용 무료 Gmail 또는 Google 드라이브 사용자들에게는15GB 스토리지를 제공합니다.  유료 기업용 G Suite Basic 사용자는 1계정당 30GB 용량 (지메일+드라이브)을 제공합니다.  
내 계정에 (개인 지메일 및 회사 G Suite 계정 모두) 할당된 제한된 스토리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내 계정의 Google 스토리지 사용량을 보는 방법
현재 내 계정에서 내가 사용하고 있는 스토리지 상태를 수시로 확인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https://www.google.com/settings/storage. 접속 하면 현재의 내 스토리지 사용 상태를  (드라이브, 지메일, Google 포토)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Google 드라이브에서 가장 큰 파일 크기 순으로 검색하기

내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들중에서 불필요한 파일들 특히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파일들을 찾아서 정리하고자 할 경우, https://drive.google.com/#quota  를 접속 하면 됩니다.
위 가장 큰 파일 크기 순으로 검색 결과를 보고 불 필요한 파일들을 선택하여 삭제하면 됩니다.   

3. 지메일에서 용량이 큰 첨부파일들 찾아 정리 하기   

G Suite 사용자들 대부분은 지메일에서 보내고 받은 첨부파일들로 인하여 스토리지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 MS 의 아웃룩과 같은 이메일 도구를 하용하는 방법대로 G Suite의 지메일을 사용하여 첨부문서를 주고 받으면, 15GB(무료)나 30GB(유료) 용량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메일에서 그동안 주고 받았던 메일 중에서 용량을 많이 잡아 먹고 있는 첨부파일을 찾아서 정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들 들면, 1년이상 된 메일 중에서 5M 크기 이상되는 메일을 검색.  지메일 검색창에서 “older_than:1y larger:5m” 검색 하면 됩니다. 또는,  “older_than:1y size:5m”

Screenshot that shows search box with size:10mb typed into it

4. Google 포토 사용시 저장 스토리지 용량 줄이는 방법

내 Google 포토의 설정에서 ‘고화질(무료로 무제한 저장 가능)’ 로 설정하여 사용하기.


5. Google 드라이브에 MS 오피스 문서 저장시 용량 줄이는 방법

Google 드라이브에 파워포인트 30M 크기의 파일을 업로드하면 내 드라이브의 용량 30M 를 잡아 먹습니다. 그러나, Google 드라이브에 파워포인트 파일을 구글 슬라이드로 변환을 하면 용량은 제로입니다.
Google 드라이브에서 구글문서 도구들(문서, 스프레드시트, 슬라이드, 설문지)로 문서가 작성이 되거나 MS오피스 문서에서 구글 문서로 변환된 문서들은 드라이브 용량을 차지 않습니다.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 Suite/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도서 '기업과 학교를 위한 구글크롬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