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문서 팁] 문서 공유시- 사용자 이름 대신에 익명의 동물이 표시 되는 이유와 동물 종류

구글 드라이브에는 다른 유사 서비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구글 만의 유니크한 기능들이 있다

구글 문서를  불특정 다수에게 전체 공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불특정인이 구글 문서에 접속한 경우 익명의 동물로 표시됩니다. 



'웹에 공개' 또는 '링크가 있는 사용자' 공유 설정을 선택하면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이나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파일에서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을 볼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메일링 리스트와 파일을 공유합니다.
  • Google 계정이 없는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며, 그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 초대를 전달했습니다.
  • 내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누군가가 파일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했습니다.
  •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Google 계정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공유 설정 페이지에서 해당 사용자 이름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여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세요.

익명의 동물


다른 사용자에게 개별적으로 보기 또는 수정 권한을 부여하거나 메일링 리스트에 속해 있는 경우에만 사용자 이름이 표시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하면 파일을 보고 있는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 사용자가 익명으로 라벨이 지정되어 표시되고 각 익명 사용자는 다양한 익명의 동물로 나열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했지만 특정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 파일을 공유한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그 외 다른 사용자가 파일을 볼 때는 익명으로 나타납니다.
비공개 파일의 익명 동물
  •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한 다음 이를 '특정 사용자'로 변경하면 다음과 같은 경우 여러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 누군가 파일을 여러 번 여는 경우에는 익명의 동물 목록에서 오래되고 연결이 끊긴 세션을 강제 종료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누군가 온라인 메신저를 통해 파일 링크를 여는 경우에는 일부 온라인 메신저는 피싱이나 바이러스 공격 등을 확인하기 위해 자신의 서비스를 통해 전송된 링크를 자동으로 따라갑니다. 다른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파일 링크를 따라가는 일부 자동화된 시스템이 포함된 확장 프로그램이나 스크립트가 설치된 경우
익명의 동물 및 기업이나 학교, 도메인용 Google Workspace 
  • 자신의 도메인 내에서 파일을 보는 사용자는 개별적으로 공유하거나 전체 도메인에 속한 경우에도 항상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도메인 안팎의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문서를 보는 데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도메인 외부 사용자는 익명으로 나타납니다. 도메인 관리자는 제어판을 사용하여 도메인 외부 사용자와 문서를 공유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익명의 동물 이름들은 얼마나 많은 종류가 있을 까요?

구글드라이브의 구글 문서는 웹 게시 공유 기능을 통해서 불특정 다수들이 구글계정 없이도 공유 문서를 액세스하여 뷰잉 및 편집이 가능하다. (최대 50명까지 동시 작업 가능)

구글 문서는 특정인 또는 팀원, 또는 웹을 통해서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 할 수 있다. 이렇게 공유 또는 공개된 문서를 사용자들이 액세스 하게 되는 경우, 구글은 특이하게 문서에 접속하는 사용자의 아이콘은 익명의 동물 (annonymouse animal) 아이콘과 이름을 사용하여 표시하도록 하였다.




공유된 문서를 액세스하는 사용자는 ‘익명의 오랑우탄' 과 같이 ‘익명의 동물이름' 으로 표시하게 되는데, 이 동물 이름은 실제의 동물에서부터 가상의 동물들까지 다양하게 표시하게 되는데, 과연 어떠한 이름을 사용하는지 최근에 웹에 게시한 문서에 접속한 21명의 익명의 각각의 동물 목록을 캡쳐 해 보았다.

다양한 동물 이름들중에 가상의 동물들 - 가마우지, 이프리트, 츄파카브라,잭카로프와 같은 이름들도 표시 되는 것을 확인 함.

과연 몇 종류의 동물들이 존재할까?


지금까지 확인 된 동물의 이름들입니다. (** 이 외에도 더 확인 된 동물들이 있으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악어, 개미 핥기, 아르마딜로, 아 홀로 틀, 오소리, 박쥐, 비버, 버팔로, 낙타, 카멜레온, 치타, 다람쥐, 친칠라, 츄파카브라, 가마우지, 코요테, 까마귀, 딩고는, 공룡, 돌고래, 오리, 코끼리, 여우 흰 족제비 개구리, 기린, 고퍼, 회색 곰, 고슴도치, 하마, 하이에나, 자칼, 아이 벡스,이구아나, 코알라, 크라켄, 여우, 표범, 라이거, 라마, 해우, 밍크, 원숭이, 일각 고래, 냥 고양이, 오랑우탄, 수달, 팬더 , 펭귄, 오리너구리, 파이썬, 토끼, 너구리, 코뿔소, 양, 말괄량이, 스컹크, 느린 로리, 다람쥐, 거북, 해마, 늑대, 오소리, 웜뱃, 무스, 아이벡스, 냥고양이, 드래곤, 호랑이

댓글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Google 스프레드시트 팁] 행 또는 열단위 그룹화하여 숨기거나 펼치기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다 보면, 한 시트에 열 또는 행에 데이터가 많아서 한번에 쉽게 알아보기가 힘들때가 있습니다. 자주 보지 않는 (어쩌다 가끔 봐야 하는 데이터가 있는 경우) 데이터는 보이지 않게 숨겨 놓았다가 필요할떄 펼쳐서 보게 하면 매우 유용할 듯 합니다.  Google 스프레드시트에서도 '행' 또는 '열' 을 그룹 단위로 묶어서 이를 숨기거나 나타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MS 엑셀에서와 같이 그룹화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 샘플 시트에서 '1950년대' 3개의 행을 평소에는 보이지 않게 해 놓거나, 'Teams', 'Matches','Goals scored' 와 같은 열들을 숨겨 놓았다가 필요할때 펼치기를 해서 볼 수 있습니다. 열 그룹화  행 그룹화  행과 열을 그룹화하면 숨기기 ('-'), 펼치기 ('+') 표시를 클릭하면 됩니다.  자세한 그룹화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G Suite/Chromebook/ChromeO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팁] Google Slide 프리젠테이션시 모든 한글폰트가 '굴림체' 로 바뀌는 현상을 해결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 소개

구글 문서도구인 구글 슬라이드를 이용하여 프리젠테이션을 많이 하는 분들을 위한 희소식 현재 구글 슬라이드에서는 슬라이드 편집시 사용한 고유 한글 폰트들은 프리젠테이션 모드로 전환할 경우는 모두 '굴림체' 로 바뀌어 표시가 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예). 슬라이드 편집에서 사용한 '궁서체' 한글 폰트는, 프리젠테이션 모드에서는 '굴림체'로 바뀌어 디스플레이됨 예). 슬라이드 편집 모드 - '궁서체' 폰트 사용 프리젠테이션 모드에서 '굴림체' 로 변경됨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개발 되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명 - ShowAsis 입니다. 크 롬 웹스토어 링크 -  https://goo.gl/PVPkZz 이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슬라이드 프리젠테이션을 하면, 편집 모드의 폰트 그대로 프리젠테이션시에도 그대로 한글 폰트로 디스플레이 됩니다. 단, 단점은 슬라이드가 애니메이션 슬라이드가 있는 경우는 애니메이션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 G Suite/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도서 '기업과 학교를 위한 구글크롬북'

[알아두면 쓸모 있는 Google 문서(Docs) 팁] 자유롭게 다단 쓰기 방법

문서 중에서 가장 복잡한 문서는 2단, 3단 쓰기입니다. 특히 한 페이지에  1단, 2단 쓰기가 혼합되어 있고 이미지에 주석이 달려 있는 경우 그리고 라인에 각주를 달고, 이러한 문서들입니다. 과연 Google 문서로 이러한 복잡한 다단쓰기가 가능 할까요?  물론 Google 문서에는 '서식' 에 '열' 을 1열, 2열, 3열까지 지정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 방법을 지정하면 전체 페이지가 설정이 됩니다. 복잡한 문서는 해당 페이지 별로 달리 다단 쓰기가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아래 샘플 문서를 보면 2페이지 각각이 복수 단 쓰기가 서로 다릅니다. 여기 구글 문서로 작성된 샘플이 있습니다. 링크 클릭 샘플 페이지 -1  샘플 페이지 -2  Google 문서에서 이러한 복잡한 다단 쓰기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Meet 팁] 구글 Meet에서 컴패니언 (Companion) 모드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요?

  구글 Meet 에서 컴패니언 (Companion) 모드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지난 1월13일자  구글 영문 공식 블로그 에서  구글의 화상회의 도구인 Google Meet 에 컴패니언 (Companion) 모드 기능이 추가 되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 모드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구글의 대표적인 화상회의 도구인 Google Meet 로 화상 회의를 얼마나 자주 하나요? Google Workspace 에 기본 기능으로 포함되어 있는 Google Meet 는 코로나19 펜데믹 이후로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한 회의실에서 여러명이 모여 화상 회의를 하는 경우 대부분은 하나의 노트북을 대표로 지정하고 나머지 참석자들은 노트북 주변에 모여서 회의 (비디오+음성)를 하거나, 아니면 각자의 노트북으로 화상 회의에 연결한 후 마이크를 mute 를 하여 참여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유는 한 회의실안에서 화상회의시 여려명이 마이크를 On 하면 소위 하울링 또는 Audio Feedback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   구글은 Google Meet 로 화상 회의시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서 소위 컴패니언 모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즉, 한 회의실에서 여러명이 회의에 참여할 경우 하나의 컴퓨터 또는 Google Meet 전용 하드웨어인 화상회의 기기를 메인으로 연결하고 나머지 참여자들은 각자의 노트북에서 컴패니언 모드로 접속 할 수 하도록 한 것입니다. 즉, 컴패니언 모드로 접속한 사용자는 자동으로 오디오와 비디오는 Off 가 나머지 기능들만 활성화 (화면공유, 손들기, 다른 참여자와 채팅, 자막 사용) 되어 회의에 참여 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개인 gmail 사용자 뿐만아니라 Google Workspace 의 모든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Google Meet 로 화상 회의에 참여 할 경우 컴패니언 모드로 접속을 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