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11일 금요일

[Gmail 계정의 비밀번호가 유출되었다는 메시지 알림을 받음] 내 GMail 계정을 보호하는 방법

개인 Gmail을 사용하면서 누군가가 내 계정의 비밀번호를 탈취하여 로그인을 시도하는 경우가 얼마나 자주 발생을 할까요? 

만일 갑자기 아래와 같은 메일과 SMS 메시지를 구글로부터 받았다면 얼마나 당황스럽겠습니까.
제가 아주 오래전에 만들어놓은 개인 지메일 계정이(그동안 거의 사용한적이 없었던) 미국에서 로그인 시도를 하였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구글이 보내온 경고 이메일>

<구글이 보낸 경고 SMS 메시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개인 Gmail 계정이 기본 설정되어 Google Play Store에 연동이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Store에서는 본인 계정으로 등록된 신용카드로 게임 아이템, 전자책, 기타 유료 아이템들을 구매할 수 있수 있습니다. 따라서, Gmail 계정 관리는 매우 중요할 수 있지요.

다행이 구글에서는 외부에서 본인이 모르게 로그인을 시도할 경우에 대한 여러가지 보안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간단히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보안 설정을 해 놓기를 권고합니다.

1. 본인 지메일 계정의 '로그인 및 보안' 메뉴에서 '계정 복수 옵션'의 보조 이메일 주소와 복구 전화번호를 반드시 입력을 해 놓기 바랍니다. (메인 계정의 유출 시도가 있을 경우 구글은 이 보조 메일과 복구 전화번호로 경고 알림 메시지를 보냅니다) 


2. 로그인 및 보안에서 보안 알림 설정은 반드시 '이메일' 과 '문자메시지' 를 동시에 설정을 해 놓기를 권고합니다. 






위와 같은 조치를 취했을 경우는, 제가 경험한 것과 같이 누군가 내 계정에 대해서 로그인 시도를 하게 될 경우에 구글에서는 내 보조 이메일과 SMS메시지로 알림이 오고, 바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내 계정을 2단계 인증을 설정하는 것이 최상이지요.
------------------------------
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