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은 - 기업과 학교를 위한 구글 크롬북
부제목은 - Google Chrome for Work/Google Chrome for Education 입니다.
Google의 프리미어 파트너 관계를 갖고 지난 7년동안 클라우드 기반의 G Suite 비즈니스만 전문으로 하고 있는 회사(SBC Technology) 에 몸 담고 있습니다. 그동안 취득한 G Suite 및 크롬북 관련 노하우를 집필하려고 하였습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2016년 1분기에 크롬북 보급률이 애플 맥을 처음으로 넘어섰습니
다. IDC 보고서에 의하면 2018년에는 포춘 500대 기업의 25%가 크롬북을 사용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제는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크롬북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는 미국에서 10,000개 이상의 학교에서 iPad 대신에 크롬북을 사용하고 있습
니다. K-12 학교 시장의 50% 이상에서 크롬북이 공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난 2016년 5월의 Google I/O 에서는 크롬OS 와 안드로이드를 통합하는 크롬OS 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통합된 버전의 크롬북은 2016년 10월에 출시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2개의 크롬북(에이서 R11, 아수스 Flip 10.1) 만이 통합 버전은 크롬 OS 53 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컴퓨터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 도서 시장에서는 수십종의 '크롬북' 관련 책자들이 출간된 것으로 확인 되고 있습니다. 한국은 어떠한가요? 크롬북 관련 도서는 전무한 상태입니다. 아쉬운 부분이기도 하지요.
한국내에는 점차 크롬북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습니다. 국산 크롬북인 포인투가 올해초에 판매를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기업용 모델인 크롬북 14T를 출시하여 본격적으로 기업용 시장에 띄어 들었습니다.
국내에 설립된 국제학교와 대안학교들에서는 'G Suitefor Education' (무료) 기반에 이미 크롬북을 도입하여 수업에 활용하는 학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크롬북과 크롬 기기 관리 라이센스를 도입하여 보안이 강화된 씬클라이언트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본 책은, 개인 사용자 뿐만 아니라, 특히 기업과 학교에서 크롬북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전문 내용을 담았습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크롬북 관련 도서를 출간하는 것입니다.
이공계 출신이 집필을 하려고 하니, 작업하는 동안 머리에서 쥐가 날 정도였습니다. 작년 여름은 무척 무더웠습니다. 이 무더위 속에 크롬북 3대 (포인투, 에이서, 아수스) 크롬박스 1대, 크롬비트 1대를 가지고 온갖 테스트하였습니다. 특히 기업과 학교에서 크롬북 도입시 필수적으로 필요한 크롬기기 관리, 크롬 OS 기반의 키오스크, 사이니지 구축 방법등을 자세히 설명하려고 노력을 하였습니다. 구글 클래스의 활용기, Google Cast for Education 도 자세히 소개 되었습니다.
모든 문서 작업은 크롬북에서 Google Docs로 집필 되었습니다. (책 출간을 위한 문서 작업에도 구글 문서가 손색이 없음을 증명하였습니다) 총 480페이지 정도 분량이 작성 되었고, 구글 클래스 및 G Suite for Education 관련해서는 초등학교 현장에 몸을 담고 있는 박종필 선생님 공동 저자로 참여하셨습니다. 박선생과의 협업은 모두 구글 드라이브, 구글 문서로 이루졌습니다.
크롬북이 기업이나 학교에 많이 보급 되기를 기대하면서.. 본 도서 출간 기를 마칩니다.
국내 출간한 이 책을 기반으로 영문 버전도 작성되어 전세계 아마존에도 출간 (킨들 버전과 종이책 버전) 되었습니다. 아마존 출판기는 아래 블로그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Amazon 킨들 스토어 전자책과 종이책 출간 성공기 1탄]
-----------------------------------
G Suite/Chromebook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