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팁:지메일/구글드라이브 버전관리] 실수로 잘못 보낸 첨부파일 갱신하기

구글 지메일을 통해서 첨부 파일을 보낼 경우 파일 사이즈는 25MB 크기 제약을 받습니다. 
즉, 첨부파일로 보낼 수 있는 파일은 25MB 크기 이상 보낼 수 없는 것이지요. 전통적인 방식으로 첨부문서를 보낼 경우, 보낸 후 내용이 잘 못 되어 있거나, 보낸 첨부 문서가 수정 사항이 발생을 하면, 해당 파일을 첨부하여 재 전송하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구글 지메일에서는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서 첨부문서를 링크 형태로 보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은 내 구글 드라이브에 존재하고 해당 파일의 링크 정보만 보내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보낼 경우 Google Apps 사용자는 최대 10GB 크기 까지 링크형태로 보낼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첨부문서는 드라이브에 올려서 링크 형태로 메일을 보냅니다.  특히, PDF 파일이나 MS Office 문서 파일들을 이 링크 방식으로 많이 보내게 됩니다. 이때, 가끔 MS Office 문서 또는 PDF 파일을 링크로 보낸 후 원본이 잘 못되어서 수정본을 다시 보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해당 파일을 수정한 후 수신자들에게 다시 보내야 하지만, 구글 드라이브의 버전관리기능을 활용하면  최신 수정본을 다시 메일로 보내지 않고도, 버젼관리 기능을 이용하여 해당 문서에 최신 버전의 파일을 추가로 업로드 하기만 하면 됩니다. 



지메일에서 첨부 문서 보낼 시 위 이미지에서와 같이 구글드라이브를 통해서 보냅니다.




PDF문서와 같이 구글 드라이브에 non-Google 문서 포맷들은 버젼관리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개의 문서에 여러개의 버전을 업로드하여 유지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링크로 전달한 이러한 문서들은 링크는 변경 없이 수정된 버전의 파일을 업로드하면 이전에 전달된 링크는 최신의 버전 문서를 유지하게 됩니다.

----------------------------------
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메일 팁 2] 지메일 수신확인 방법

Gmail 에서 보낸 메일 수신확인 할 수 있는 방법

개인 지메일 또는 기업용 지메일을 사용하는 분들의 불만 사항중에 하나는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 확인 하는 기능이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대부분 제공하는데 왜? 지메일만 제공하지 않는지에 대한 불만이지요.

사실 표준 이메일 시스템들은 본래부터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 확인 하는 내부 표준 기능은 제공하기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수신확인 기능을 제공하는 메일 서비스들은 일부 같은 이메일 시스템 내의 사용자간 이메일 확인만 가능하거나 또는 타 이메일 시스템으로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확인 제대로 확인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메일에서는 대부분 수신확인 기능이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개인 지메일 (무료 지메일) 본래 수신확인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기업용 지메일(Google Apps)에서는 ‘수신 확인 요청' 기능이 본래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아래 기업용 지메일 캡쳐이미지 참조) 메일 보내기에서 선택적으로 ‘수신 확인 요청' 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용 지메일에서의 ‘수신확인 요청' 은 수신자가 지메일을 사용하는 계정에서만 유효한 기능입니다. 지메일이 아닌 타 이메일 수신자에게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 확인은 할 수 없는 제약이 있는 서비스 이지요. 어쩃든 지메일이 아주 수신확인 기능이 없는 것은 아니였죠?

이 문서는 위 기업용 지메일의 수신확인 기능을 설명하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보다 더 강력한 수신확인 기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수신확인 기능은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모든 개인용 지메일 및 기업용 지메일 사용자 모두 사용이 가능 한 것으로. 수신자가 메일을 읽었는지 뿐만아니라, 어떤 기기(데스트탑인지 모바일인지)에서 읽었는지 몇번 읽었는지, 심지어는 어디서 읽었는지 구글 지도로 읽은 위치까지 알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한 아주 강력한 수신확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

[팁-구글드라이브] 문서 공유시- 사용자 이름 대신에 익명의 동물이 표시 되는 이유와 동물 종류

구글 드라이브에는 다른 유사 서비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구글 만의 유니크한 기능들이 있다
구글의 문서 공동 작업시 표시되는 익명의 동물은 어떠한 경우에 표지 되는 걸 까요?




'웹에 공개' 또는 '링크가 있는 사용자' 공유 설정을 선택하면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이나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파일에서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을 볼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일링 리스트와 파일을 공유합니다.Google 계정이 없는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며, 그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 초대를 전달했습니다.내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누군가가 파일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했습니다.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Google 계정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공유 설정 페이지에서 해당 사용자 이름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여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세요. 익명의 동물 다른 사용자에게 개별적으로 보기 또는 수정 권한을 부여하거나 메일링 리스트에 속해 있는 경우에만 사용자 이름이 표시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하면 파일을 보고 있는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 사용자가 익명으로 라벨이 지정되어 표시되고 각 익명 사용자는 다양한 익명의 동물로 나열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했지만 특정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 파일을 공유한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그 외 다른 사용자가 파일을 볼 때는 익명으로 나타납니다. 비공개 파일의 익명 동물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한 다음 이를 '특정 사용자'로 변경하면 다음과 같은 경우 여러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 파일을 여러 번 여는 경우에는 익명의 동물 목록에서 오래되고 연결이 끊긴 세션을 강제 종료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누군가 온라인 메신저를 통해 파일 링크를 여는 경우에는 일부 온라인 메신저는 피싱이나 바이러스 공격 등을 확인하기 위해 자신의 서비스를 통해…

행아웃 Meet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사용하는 방법 소개

행아웃 Meet의 실시간 스트리밍 사용 방법 행아웃 Meet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사용하는 방법 소개 G Suite Enterprise 또는 G Suite Enterprise for Education에서만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중에서 행아웃 Meet 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기능들입니다. 회의 당 최대 250 명의 참가자 참석한 도메인 내에서 최대 100,000 명까지 실시간 스트리밍회의를 기록하고 Google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기능 이번 COVID-19 사태 대응을 위해서 구글은 한시적으로 (2020년 7월1일까지) 이 Enterprise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G Suite 및 G Suite for Education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습니다. (자세한 발표 내용은 여기를 참조) 본 내용에서는 행아웃 Meet 를 이용하여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 포함) 온라인 강의를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특히, 행아웃 Meet 에서 어떻게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G Suite 또는 G Suite for Education 서비스에서 위 3가지 기능이 enable 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첫번째 확인 방법 - 캘린더에서 확인 하는 방법 캘린더에서 이벤트 생성 시 ‘행아웃 미팅' 선택 후 세부 정보 보기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추가' 기능이 존재하는지 확인‘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은 G Suite Enterprise 또는 G Suite Enterprise for Education 에서만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두번째 확인 방법 - 행아웃 Meet 에서 녹화 기능 확인 행아웃 Meet 회의 룸 개설 후 ‘회의 녹화 시작' 기능 확인화상 회의 (온라인 강의)시 참여자 초대 3가지 방법1. 캘린더 이벤트에서 참여자 이메일 (G Suite for Education 계정 또는 개인 Gmail 계정) 초대하는 방법 행아웃 Meet를 통해서 온라인 웨비나 또는 온라인 강의를 하고자 할때 참석자는 G Suite 계정,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