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30일 수요일

[팁-내 스마트폰에서 Google의 한국어 음성인식기능 활성화] 홈에서 'OK Google' 음성으로 (한국어) 검색하기 - Google Now Launcher 활용 방법

어제 9월29일 새벽에 구글에서는 새로운 제품들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중에서 안드로이드의 차기 버젼인 안드로이드 머시멜로를 탑재한 넥서스 5X와  6P가 눈길을 끕니다. 이 차기 버전 머시멜로 안드로이드의 특징중에는, 지문인식 (이미 Apple iPhone에서 지원하고 있는) 기능추가, USB 타입C 케이블 지원, 그리고 OS의 기본 대기 상태에서 모든 명령을 음성으로 할 수 있도록 빠른 Voice Action 기능이 추가 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발표 내용은 여기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구글에서 업데이트한 음성인식 성능은 정확율이 매우 높아져서 이제는 운전중이나, 버스안, 걷고 있는 도로에서도 한국어 음성으로 검색, 전화걸기, 메모하기, 카톡메시지 보내기가 가능해졌습니다. 정확율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에, 음성으로 왠만한 명령이나 텍스트 입력 및 검색이 자유롭게 실행이 가능합니다. 음성인식에 관련하여 지난번에 포스팅한 아래 블로그 참조

[Google 한글 음성 입력 팁] 스마트폰의 모든 앱에서 한글 음성으로 입력하기 - 오타 작렬 키보드는 가라!


구글의 전략은 향후의 업그레이드되는 안드로이드 OS에서는 기본적으로 'OK, Google' 음성 명령을 통해서 동작하도록 음성 인식 기능을 강화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사용하는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도 홈화면에서 Google의 음성인식 'OK, Google' 로 음성 명령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기존의 안드로이드폰의 홈화면에서 기본기능으로 음성 명령 대기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Google Play Store에서 '구글 나우 런처'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후에는 홈화면이나 화면 대기 상태에서 다른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음성으로 'Okay Google' 하고, 검색 키워드를 음성으로 할 수 있고, 앱 실행 명령도 음성으로 자유롭게 (한국어 음성 인식율이 매우 높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 

전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먼저 하는 일이, 내 스마트폰에게 음성으로 'OK, Google' '오늘의 날씨' 로 시작을 합니다. 

----------------------
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