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4일 수요일

[팁] Google 설문지 접수시 자동 이메일 응답 메시지 보내기

구글 설문지 접수시 자동 이메일 응답 메시지 보내기


구글 설문지에서 가장 필요로하는 기능중에 하나는 응답자가 설문지를 완성하여 전송을 한 후 응답자가 설문지이 잘 접수 되었는지 여부를 알수가 없었습니다. 설문 응답이 되면 자동으로 준비된 응답 메시지가 전달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업이나 학교에서 세미나를 실시한 후 세미나 참석자들에게서 세미나 결과에 대한 평가를 설문으로 받고자 할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설문 응답률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이렇때 가장 좋은 방법은, 세미나 참석자들에게 세미나 만족도 설문에 응답 해주면, 발표자료를 보내주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설문 자동응답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Google 스프레트시트 스크립트 프로그램을 구현 해야 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스프레드시트용 Add-on (부가기능)을 활용하면 간단하게 이메일 자동응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유롭게 이메일 자동 응답 메시지를 작성한 후, 설문지 접수가 되면 응답자에게 자동으로 준비된 이메일 응답 메시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스프레드시트의 ‘부가기능' 에서 ‘form Mule’ 이라는 무료 add-on 을 설치하여 활용하면 됩니다.


활용방법은 아래 이미지 순서에 따라서 진행을 하면 쉽게 자동 응답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1. 설문지 항목에 Email 주소 입력 추가 (** 라벨명은 반드시 첫글자는 영문이 되어야 자동 이메일 인식이 됩니다. 예), ‘Email 주소', ‘Email Address’,
 


2.  응답 스프레드 시트 생성




3. 스프레드시트에서 ‘부가기능'에서 ‘ form Mule’ 검색 후 설치




4. 시트에서 formMule 수행 및 자동응답 설정


5. 설문지 시트 선택 및 Form trigger ‘On’ 설정


6. Email template 항목에서 설문지의 Email 항목 선택


7. 자동 응답 이메일 메시지 작성
  (** To: 빈 항목에 마우스로 클릭후 우측에 표시되는 설문지 항목중에 Email 주소 항목을 선택 하면 자동으로 “<>” 이 입력이 됩니다. 반드시 이것이 자동으로 표시되어야 정상으로 동작함  **)


8. 최종으로 응답자들이 해당 설문지에 응답을 하면, 아래와 같은 이메일 메시지가 자동으로 전송이 됨


자세한 내용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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