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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강 발표 슬라이드 공유] 알아두면 쓸모있는 구글워크스페이스 팁-2차 (알쓸구 팁2)

지난 5월에 진행하였던 ' 알아두면 쓸모있는 구글워크스페이스 팁 1차 ' 에 이어서  ' 알아두면 쓸모있는 구글워크스페이스 팁 2차 ' 웨비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웨비나의 핵심 주제는 '생산성 향상' 이었습니다.  특히 이 생산성 향상을 받쳐주고 있는 기술이 구글 인공지능의 머신러닝임을 설명하였고, 이에 관련한 유용한 팁들을 예를 들어 설명을 하였습니다.  알쓸구2의 핵심 키워드 맵 웨비나 참여자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였던 주제들 관심별 순서입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을 위한 자세한 내용은  일하는 방식의 전환, 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 가이드    도서 참고  알아두면 쓸모있는 구글워크스페이스 팁2차 - 발표 슬라이드   

[Google Meet 업데이트] 구글 Meet에 재미나는 AR 과 Duo 스타일로 나만의 개성 살리기

그동안 구글 Meet 로 화상 회의 시 몇가지 안되는 배경이미지 변경만 가능하였으나,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서 다양한 필터와 스타일 AR 마스킹 기능이 가능 해졌습니다.  이제부터는 다양한 형태의 자기만의 스타일로 개성을 살릴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화상회의 시 딱딱하고 지루하였던 분위기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재미나고 화기애애 하게 회의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현재 모바일용 (iOS, 안드로이드) 구글 Meet 에만 적용된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아래 업데이트 소식 참고  https://www.theverge.com/2021/7/8/22568193/google-meet-filters-ar-augmented-reality-masks-effects-duo 이번 업데이트를 iPAD 에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동영상 참고 ---------------------------- 도서:  일하는 방식의 전환, 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 가이드   (최흥식 저)

[신간도서-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 가이드] 언택트 시대 일하는 방식의 전환,원활한 소통, 효율적인 협업, 강력한 보안을 위한 플랫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업에서는 일하는 방식에 전례 없는 변화가 일고 있고. 학교에서는 초.중.고 뿐만아니라 대학에서까지 비 대면 온라인 수업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이로 말미암아 기업에서는 원격에서 근무하는 동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효율적으로 협업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업무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고,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집에서도 손쉽게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고 학습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기존의 통합 협업 도구의 대명사였던 G Suite를 재 브랜딩하여 Google Workspace를 새롭게 출시하였습니다. 기업용 버전에서는 원격 협업 업무의 효율성을 더 높일 수 있게 하였고, 교육용 버전에서는 온라인 화상 수업 위한 기능과 학습 관리 시스템인 구글 클래스룸의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Google Workspace 관련 도서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아마도 Google Workspace가 G Suite으로 부터 재브랜딩하여 새롭게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은 이유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Google Workspace 통합 협업 플랫폼의 효율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제로 이를 활용해본 전문가가 많지 않은 것도 그 이유 중에 하나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Google Workspace의 가장 큰 이점은 협업 시 필요한 도구가 한곳에 있다는 점이다. 물론, 한곳에 모여 있다고 해서 업무 효율이 저절로 올라가지는 않는다. 각각의 도구 활용법에 따라 업무 효율과 생산성이 달라질 수 있다. 유기적으로 통합된 협업 서비스를 이해하고 잘 활용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시간과 노력을 최소한으로 하고자 한다. 기록과 협업을 위한 도구로써 사용하는 지메일, 공동 편집 가능한 문서 작업과 버전 관리, 공동 저장 공간으로 외부 작업자의 스토리지 관리, 화상 회의 또한 문제없으며 나아가 웨비나 활용, 그리고 이 모든 자산을...

[특강 슬라이드] 알아두면 쓸모있는 구글워크스페이스 팁-1탄

지난 5월에 진행 하였던 특강 (웨비나) - " 알아두면 쓸모있는 구글워크스페이스 팁"  발표 슬라이드 개인용 무료 Gmail을 사용하거나 기업용 G Suite 또는 Google Workspace, 교육용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 을 사용하다 보면 유용한 팁들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팁들을 발견 할때마다 소소한 선물을 얻는 기쁨이 있습니다. 10년이상 구글 제품군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로서 뿐만아니라 구글의 공식 프리미어 파트너사에 몸담고 있으면서, 그동안 축적한 유용한 팁들을 모아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본 특강의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지난 발표의 주요 내용입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라벨의 모든 것 공유 기능은 구글 드라이브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Gmail의 유용한 팁 구글 드라이브 팁 기타 - 크롬 브라우저 팁 등등 1차 특강은 당시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셔서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프레젠테이션 보기  (모바일폰에서 아래 슬라이드가 보이지 않을 경우는 여기 를 클릭하세요) 강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슬라이드입니다. 재 배포 방지를 위해서 다운로드/복사/프린트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2탄 특강 "알아두면 쓸모있는 구글워크스페이스 팁[2]' 기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월16일 에정) 2탄은, 신간 도서: 일하는 방식의 전환, 구글워크스페이스 활용 가이드   의 저자  특강 (웨비나) 으로 진행 될 예정입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 가이드] 언택트 시대 일하는 방식의 전환,원활한 소통, 효율적인 협업, 강력한 보안을 위한 플랫폼 ---------------------- 도서:  일하는 방식의 전환, 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 가이드   (최흥식 저)

[팁] 개인용 Gmail 에서 Google Workspace 서비스 사용하기

구글이 6월14일자 구글 영문 블로그 를 통해서 Google Workspace for Everyone  을 발표하였습니다. 구글은 그동안 기업 및 교육기관용으로 제공되었던 Google Workspace 서비스를 개인(무료)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 범위를 넓힌다고 합니다.   사실 개인용 Gmail (무료) 계정 사용자에게도 Google Workspace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Google Workspace의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주요 기능중에 하나인 Google Chat (Chat, Chat Room, 화상회의) 을 Gmail에 통합한 형태로 제공된다는 의미입니다.  아마도 기업용 시장에서 Google Workspace와 경쟁하고 있는 MS Teams 서비스가 개인 사용자들에게도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것에 대한 견재용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개인용 Gmail 사용자에게는 Google Workspace에 포함되어 있던 Google Chat (Chat, Chat Room, 화상회의)를 제공하고, Google Workspace용 Google Chat에는 '업그레이드 형인 SPACES' 라는 서비스 (올해 여름에 출시 예정)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SPACES는 본질적으로 기존 Google Chat의 채팅방과 동일하지만 Google은 이를 Gmail, Chat, Meet 옆에 있는 자체 최상위 커뮤니케이션 형태로 U/I를 통합하는 것입니다.   Google은 개선 된 메시지 스레딩, 더 많은 이모티콘, 사용자 역할, 중재 도구 및 '검색 가능한' SPACE 등등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Google 영문 블로그 에서 발췌 이번에 Google Workspace의 주요 기능인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도구 Google Chat (채팅, 채팅방, 영상통화) 서비스를 개인 Gmail 계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활성화 되었습니다.  따라서, 개인용 Gmai...

[교육용 Google Workspace (이전 G Suite for Education) 무제한 저장 용량 정책이 22년7월에 변경됩니다.]

그동안 구글이 교육용 버전(이전 G Suite for Education, 지금은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  Fundamentals 변경됨)에서  무료로 무제한 저장 용량을  제공하였던 것을  2022년 7월에 이 정책이 변경됩니다.   교육용 버전에 대한 정책 변경을 설명한  구글의 공식 도움말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책 변경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 Fundamentals (이전 명칭 G Suite for Education): 자격요건을 갖춘 기관에 조직 내에서 공유되는 최소 100TB의 공동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제공됩니다. 이 용량에는 Google Drive, 포토 파일, Gmail 등 모든 항목이 포함됩니다. 2022년 7월 이후부터는 그동안 교육용 계정별로 제공이 되었던 무제한 용량은 사용할 수 없게 되고, 각 학교별 전체에 Pooled (공동 저장 용량) 개념의 저장 용량 방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즉, 학교 도메인 당 전체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동 저장 용량은 100TB가 제공됩니다. 이 100TB 용량으로 전체 사용자가 나누어서 사용을 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100TB 는 개인 별 계정에게 제공되는 용량이 아니고 학교 전체에 할당되는 공동 저장 용량입니다.  그리고 관리자는 사용자, OU, 또는 그룹내 사용자별로 스토리지 할당량을 설정하게 됩니다. (관리가 콘솔에서 사용자별 스토리지 할당하는 기능은 2021년 말 제공 될 예정이라고 함) 이 Pooled (공동 저장 용량) 방식의 저장 용량 개념에 대하여 구글의 자세한 도움말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캔버스-1탄] 구글 문서 도구 (Doc, Slide, Sheet)안에서 직접 Google Meet 로 화면 공유하기 추가

  구글 문서 도구 (Docs, Slide, Sheet)안에서 직접 Google Meet (화상회의)로 화면 공유하기 그동안 Google Meet로 온라인 화상 회의시 내 문서나 슬라이드, 화면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Google Meet 접속후 ‘발표 시작하기' 를 통해서 ‘내 전체 화면', ‘창', ‘탭' 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구글 문서 도구 (Docs, Slide, Sheet)가 업데이트 되면서 ( 5월19일 구글 I/O에서 발표한 스마트 캔버스 기능에 대한 일환 ) 문서(Docs,  Slide, Sheet) 안에서 화상회의 Google Meet를 실행하여 내 문서를 온라인 회의 참여자들에게 화면 공유가 가능해졌습니다. 협업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구글은 구글 문서를 중심으로 협업 관련 필요한 작업들을 통합하려는 시도(스마트 캔버스라는 개념 적용)중에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