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구글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된 Gmail 에드온 앱들입니다.
지메일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앱들도 지메일 로그인 후 같은 U/I 내에서 대부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애드온 앱들입니다. 주로 크롬 브라우저 익스텐션으로 설치해야 사용이 가능한 것들이고, 이중에는 모바일 지메일과 연동한 앱들도 소개 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소개된 앱중에서 지메일 사용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앱일 수 있는 'Streak' 라는 앱을 소개합니다.
지메일을 통해서 보낸 메일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으로, 소위 지메일용 메일 수신 확인 기능을 제공하는 3rd party 앱입니다. 예전에도 소개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엔 구글 블로그를 통해서 공식 소개된 앱 목록에 포함되어 있어서 다시한번 소개합니다.
개인 지메일 또는 기업용 지메일을 사용하는 분들의 불만 사항중에 하나는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 확인 하는 기능이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대부분 제공하는데 왜? 지메일만 제공하지 않는지에 대한 불만이지요.
사실 표준 이메일 시스템들은 본래부터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 확인 하는 내부 표준 기능은 제공하기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수신확인 기능을 제공하는 메일 서비스들은 같은 이메일 시스템 내의 사용자간 이메일 확인만 가능하거나 또는 타 이메일 시스템으로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확인 제대로 확인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메일에서는 대부분 수신확인 기능이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사실 개인 지메일 (무료 지메일) 본래 수신확인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기업용 지메일(G Suite)에서는 ‘수신 확인 요청' 기능이 본래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아래 기업용 지메일 캡쳐이미지 참조) 메일 보내기에서 선택적으로 ‘수신 확인 요청' 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용 지메일에서의 ‘수신확인 요청' 은 수신자가 지메일을 사용하는 계정에서만 유효한 기능입니다. 지메일이 아닌 타 이메일 수신자에게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 확인은 할 수 없는 제약이 있는 서비스 이지요. 어쩃든 지메일이 아주 수신확인 기능이 없는 것은 아니였죠?
이 문서는 위 기업용 지메일의 수신확인 기능을 설명하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보다 더 강력한 수신확인 기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수신확인 기능은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모든 개인용 지메일 및 기업용 지메일 사용자 모두 사용이 가능 한 것으로. 수신자가 메일을 읽었는지 뿐만아니라, 어떤 기기(데스트탑인지 모바일인지)에서 읽었는지 몇번 읽었는지, 심지어는 어디서 읽었는지 구글 지도로 읽은 위치까지 알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한 아주 강력한 수신확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크롬 웹스토어에서 제공하는 크롬용 3rd party 무료 익스텐션인 ‘streak’ 라는 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 크롬 웹 스토어에서 검색 하여 설치 하는 방법 - 크롬 웹스토어에서 ‘streak’ 검색
- 해당 ‘Streak’ 를 설치한 후 크롬브라우저에서 본인의 지메일로 로그인을 하면 지메일 메뉴 상단 오른쪽에 ‘Streak’ 라는 메뉴가 생기는지 확인. Streak 는 본래 CRM 도구로 설치 과정중에 여러가지 옵션이 있으나 모두 기본 설정으로 (다른 선택없이) 설치 하시길 바랍니다.
- 지메일에서 메일 작성시 보내기 하단에 ‘수신 확인 추적 옵션' (노란색 눈 모양의 아이콘') 을 toggle 하여 ‘수신확인 요청'을 할 것인지 선택이 가능 (default 로는 ‘수신확인 요청' 으로 enable 됨)
- 보낸 메일 수신확인 추적하는 방법은 아래 캡쳐 이미지에서와 같이 지메일 목록에서 보낸 메일의 오른쪽에 ‘눈 모양의 아이콘'의 색깔이 초록색인 경우는 상대방이 수신확인 된 상태, 색갈이 회색인 경우는 아직 수신확인이 안된 상태로 표시됨
- 해당 보낸 메일을 클릭한 후 지메일의 오른쪽 창에서 보낸 메일의 수신 확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표시가 됩니다. 아래 예에서와 같이, 메일을 읽은 재생 건수, 얼마나 많은 유일 뷰어로 읽었는지, 어떤 기기에서 몇시에 읽었는지, 심지어는 읽은 곳의 위치가 지도로 표시가 됩니다 (이 지도는 100% 정확한 것은 아니나 대략의 위치는 가늠할 수 있슴)
이외에도 "MailTrack for gmail" 앱도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 이메일 시스템들은 ‘수신확인' 기능은 표준으로 제공하지 않고 있지 않습니다. 3rd party 에서 제공하는 (이 Streak 도 마찬가지) 메일 수신확인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술을 사용합니다. 메일을 보낼 때 본문 내용 안에 보이지 않게 이미지 (픽셀 수준)를 삽입하여 보내는 방법으로 수신자가 이메일 본문 내용을 읽었을때 자동으로 이 이미지를 뷰잉한 시스템의 IP주소 및 앱정보를 추적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3rd party 도구들 대한 신뢰성 및 안정성에 대한 맹신은 금물입니다. 필요할때 선택적으로 사용하면 유용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듯 하여 소개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