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6일 일요일

[당신의 이메일 시스템은 안전한가요? 2탄] 미국드라마를 통해서 본 이메일 보안의 중요성 사례

요즈음 국내에서 넷플릭스 동영상(영화/미드) 스트리밍 서비스가 오픈되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방영하는 미드중에 '엘리멘트리(Elementary)'-미국판 셜록홈즈 시리즈를 즐겨보고 있습니다.


이 드라마 시즌중에서 상영된 내용중에 일부 입니다. 최근에 미국을 위협하는 테러리스트들중에는 '뉴욕 월스트리트'의 지하에 매설되어 있는 통신 케이블과 미국과 유렵간에 연결된 해저 케이블들을 찾아서 도청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뉴욕 월가의 금융기관에서는 모든 이메일들은 암호화하여 전송함으로써 이러한 도청 위협으로부터 보호를 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아울러 테러리스트가 아닌 일반 범죄인들 조차도 지하에 매설되어 있는 통신 케이블에 접근하여 도청 또는 여러가지 범법행위를 통해서 이득을 취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 드라마에서 부각된 통신 케이블 도청으로부터 위협이 비단 드라마에서만 유효한 것이 아닌 듯 합니다. 현실에서도 각종 해커들의 도청 위협은 우리가 모르게 벌어 지고 있습니다.

요즈음엔 카페에서 제공하는 공용 WiFi에 접속하여 업무를 보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용 WiFi를 시설을 통해서 오고가는 모든 데이터는 쉽게 도청이 가능하게 노출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장소에서 인터넷 연결하여 온라인 금융거래시 요구되는 암호 노출이나, 이메일 작성시 회사 기밀 또는 개인정보들은 쉽게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제가 블로그에 올린 내용중에 "[팁] 여러분의 이메일 시스템이 안전한지 여부를 확인 하는 방법" 이 있습니다. 이메일 시스템의 보안을 강조한 내용으로. Gmail의 안전성을 설명한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이메일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암호화 기능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자동으로 암호화 되는 모든 메시지들은 중간에 도청이 된다하더라도 해독이 불가능합니다. 



참고 - 

[구글의 Gmail] 보다 안전한 이메일 환경을 만드는데 동참해 주세요- 여러분의 이메일 시스템의 보안 수준을 확인


----------------------------
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