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알아두면 쓸모 있는 Google 스프레드시트 팁] 셀 단위 수정 기록 확인하기

  셀 단위 수정 기록 확인하기 시트로 협업 자들과 공동 편집 작업 시, 시트의 중요한 데이터가 실수로 잘못 수정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문서(Docs, Sheet, Slides)에서는 문서 수정 기록을 확인 할 수 있는 버전 기록 확인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버전 기록으로 는 누가 셀 단위로 수정을 했는지 그 내용을 확인 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시트에서는 추가로 ‘셀' 단위로 수정한 기록을 확인 하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해당 셀을 선택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수정 기록 표시' 메뉴를 통해서 셀 수정 기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도서:  일하는 방식의 전환, 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 가이드   (최흥식 저)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팁] 매크로가 무엇인가요? 매크로 기능으로 작업 자동화하기

그동안 MS 엑셀 사용자들이  늘 물어보는 것 중에 하나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는 매크로 기능이 되나요? 사실 엑셀 사용자들이 얼마나 많이 매크로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사실 매크로 기능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는 사용자도 있고, 알고 있다 하더라도 사용을 해 보질 못한 경우도 있을 듯)  스프레드시트와 엑셀을 비교하여 얼마나 호환성이 있고 엑셀 만큼 많은 기능을 갖고 있느냐에 대해서 의문을 품곤 하였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도 매크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Google 도움말에서는 "'Google 스프레드시트에서 작업 자동화하기' 매크로를 통해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여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docs/answer/7665004?co=GENIE.Platform%3DDesktop&hl=ko 이 도움말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매크로 기능을 잘 활용하면 늘 반복해서 작업을 해야 할 경우 매우 유용합니다. 즉, 여러 번 반복해야 할 작업을 한번의 작업만 자동 레코딩 (매크로 기록) 한 후 이를 다음 반복 작업 시 이 레코딩된 기능을 재 활용하는 것입니다. 매크로 기록은 내부에서는 자동으로 스크립트 프로그램를 자동 생성하여 저장합니다. 이 스크립트는 추후에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매 분기마다 Sales Report 를 해야 할 경우, 매 분기 Report  시트에 적용하는 작업이 동일 하다면, 이를 매크로를 활용하여 다음 분기부터는 반복 작업 없이 매크로 녹음한 기록을 재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 동영상 참고.. 참고: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팁] 반복 적인 작업을 위한 매크로 기능의 모든 것 ---------------------------------------- 도서:  일하는 방식의 전환, 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 가이드   (최흥...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팁] 반복 적인 작업을 위한 매크로 기능의 모든 것

거의 40 년 전에 데뷔 한 이래로 스프레드시트는 기업이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의 핵심이었습니다. 분기 별 매출 분석에서부터 제품 재고 업데이트에 이르기까지 스프레드 시트는 기업이 보다 신속하게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데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Google은 이러한 이유로 Google 스프레드시트를 기업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에 일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들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반복적 인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해 클라우드에 매크로를 기록하는 방법과 더 많은 형식 옵션을 포함한 기능들을 추가하였습니다. 스프레드시트에 매크로를 기록하고 평범한 작업을 건너 뜁니다. 우리는 기업들이 매크로를 다르게 접근함으로써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을 돕기를 원합니다. 스프레드시트에서도  매크로를 기록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데이터 가져 오기의 형식을 지정하거나 여러 차트의 분기 데이터에 동일한 차트를 작성 해야 한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수동으로 동일한 단계를 반복하는 데는 몇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시트 매크로 레코더를 사용하면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해당 작업을 기록하고 명령에 따라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크로를 기록하면 스프레드시트가 매크로 액션을 Apps 스크립트로 자동 변환합니다. 매크로를 업데이트하려면 처음부터 매크로를 다시 기록하지 않고 직접 스크립트를 편집하면 됩니다. 나만의 Apps Script 함수를 작성하고 새 매크로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시트 매크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클라우드 기반 파일 용으로 제작 되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중단 없이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예산 미팅을 가지고 있는 재무 팀은 동일한 스프레드시트를 검토하면서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료 또는 클라이언트가 매크로를 사용하기 위해 중요한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프레드시트 ...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팁] ‘텍스트를 열로 분할하기’ 활용하여 MS 엑셀 함수 목록 만들기

Google 스프레드시트 ‘텍스트를 열로 분할하기’  활용 가끔 정보를 얻고자하는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게시된 텍스트 정보를 복사한 후 스프레드시트에 항목별로 구별하여 테이블 형태로 재 구성하고자 할 경우가 있습니다. 시트에 재구성된 데이터는 시트의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통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MS 홈페이지 에 아래와 같이 Excel 함수 목록이 텍스트 형태로 게시 되어있습니다.     이 홈페이지의 텍스트를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스프레드시트에 3개의 열로 (유형, 함수 이름, 설명) 분할하여 저장하고자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복사를 한 후 이를 스프레드시트에 붙여 넣기를 합니다. 붙여 넣은 텍스트는 ‘텍스트를 열로 분할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열로 분할 할 수 있습니다. 예). MS 홈페이지에 표시된 ‘재무: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유가 증권의 경과 이자를 반환합니다" 텍스트를 복사한 후 시트에는 “:” 를 구분자로 하여 “재무” “ 와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유가 증권의 경과 이자를 반환합니다" 두개의 열로 분할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열로 분할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분할 기준은 “:” 를 구분자로 지정하여 자동 분할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열로 분할' 기능에서는 구분자로 ‘자동 감지', ‘쉼표', ‘세미콜론',’마침표', ‘공백', 맞춤설정을 선택하여 분할 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에서 유형, 함수 이름, 설명의 열로 저장되어 있다면, 스프레드시트의 ‘탐색’ 기능을 활용하여 아래와 같은 ‘유형별 피봇 테이블을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자세한 작업 과정은 아래 동영상 참고 ---------------------------------------- 도서:  일하는 방식의 전환, 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 가이드...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소식] 구글의 무덤 - Killed By Google

구글의 무덤 지금까지 구글이 직접 개발하여 런칭하였던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및 하드웨어들 중에서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서비스를 죽였거나, 이미 단종을 하였거나 2022년도에 곧 죽일 예정인 것들을 포함하면 총 264개나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구글에 의해서 서비스 오픈 후 종료된 서비스를 모아 놓은 곳을 소위 '구글의 무덤' 이라고 합니다. 이 무덤은 ' KilledByGoogle.com ' 사이트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Google이 죽인 것들을 모아 놓고 Google 무덤이라고 명명 하고 있습니다. 중단된 Google 서비스, 제품, 기기 및 앱의 무료 오픈 소스 목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목표는 Google이 죽인 프로젝트들에 대한 사실 정보의 출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의 기여자들이 죽어가는 Google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 조사 및 유지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GitHub에서 토론에 참여하거나 Twitter에서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 의하면 2022년 및 2023년안에 곧 죽을 운명에 처한 서비스들이 아래와 같이 몇가지 있습니다. 예전에 Google+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Currents 로 바뀌었습니다. 기업용/교육용 버전인 Google Workspace에서 만 제공이 되었던 이 Current 서비스도 2023년 3월 안에 종료 된다고 합니다. 이 소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YouTube 프리미어 서비스로 제공되었던 YouTube Originals 서비스도 2022년 12월에 종료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알게 모르게  구글이 오픈 하였다가 죽인 서비스가 193개, 애플리케이션이 50개, 하드웨어가 21개 나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 어떤 구글 서비스들이 이 무덤에 묻힐 지....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팁] 1인 사업자를 위한 새로운 Google Workspace 소개 (Google Workspace Individual)-해외 서비스용

  1인 사업자를 위한 새로운 Google Workspace 소개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길을 개척하고 개인적인 열정을 사업으로 바꾸는 것을 보았습니다. 때때로 "1인 기업가"라고 불리는 이 개인 사업주는 영업 사원, 마케터, 회계사 등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성장시킬 때 많은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 전에 개인 비즈니스 소유자가 이미 개인 생활에서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친숙한 앱으로 비즈니스를 성장 시킬 수 있도록 Google Workspace Individual 을 새로운 서비스로 출시했습니다. Google Workspace Individual을 사용하면 고객과의 만남, 맞춤 서비스 설계와 같은 좋아하는 일에 시간을 집중하고 약속 예약, 이메일 전송과 같은 반복 작업에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고객의 의견을 들어왔습니다. 출시 이후로 우리는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개선 사항을 제공했으며 오늘 Google 문서 도구 내에서 바로 전자 서명이라는 차세대 기능을 발표합니다. 출시 예정: Google 문서에서 바로 중요한 문서에 간편하게 서명 이벤트 기획자이든 디지털 제작자이든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컨텍스트를 전환하고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서로 다른 앱 간에 전환해야 하므로 서명해야 하는 계약 및 고객 계약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Google 문서 도구에 전자 서명을 기본적으로 통합하여 탭이나 앱을 전환하지 않고도 문서 도구의 친숙한 인터페이스에서 신속하게 계약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출시 예정: Google 문서에서 직접 전자 서명을 간편하게 요청 Google 문서 도구의 전자 서명은 Google이 사용자의 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데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기본 보안 인프라와 기본 제공 보호 기능을 활용합니다. 전자 서명이 계약 작성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문서 공동작업: 의견 및 제안을 사용하여 Google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지메일 팁] Gmail에서 다양하게 자동 응답 메시지 보내는 방법

그동안 지메일에서 자동 응답할 수 있는 방법은 ‘부재중 자동응답' 설정을 통해서 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아래 지메일 환경설정->기본설정->부재중 자동응답 설정 참고 이 방법은 말 그대로 부재중인 경우에만 자동 응답이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Gmail 에서 부재중이 아닌 상태에서도 원하는 조건에 따라서 (예, 수신하는 메일의 제목, 수신자 메일 주소, 송신자 메일 주소, 등등의 조건에 따라서) 선별적으로 원하는 자동 응답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순서는 우선 지메일 설정에서 '고급'의 '템플릿' 을 사용으로 활성화를 합니다. 그리고 지메일 본문에서 템플릿 문구 (자동 응답 문구)를 작성하여 템플릿으로 저장합니다. 지메일 필터 만들기를 통해서 특정 조건 만들고 해당 조건이 만족이 되면 자동으로 템플릿 문구를 보내기를 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방법은 Gmail에서 제공하는 고급 기능 중에 ‘템플릿' 기능과 ‘‘필터’ 설정에서 ‘템플릿 보내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설정->고급-> ‘템플릿' 사용하기 설정  6. 템플릿(미리준비된 답변) 활용’ 참고 템플릿 만들고 저장하기 환경설정에서 필터 만들기 필터 조건  템플릿 보내기 설정 사용자 이메일로 수신된 자동 응답 메시지 샘플 이메일 사용자가 수신한 자동 응답 메시지에서 자동 응답자의 이메일 주소에는 ‘charly.choi +canned.response @’ 와 같이 별칭이 붙어서 전송이 됩니다. 따라서, 자동 응답 메일을 받는 사람은 수신 된 메일이 자동으로 전송된 것임을 알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필요한 업무에 이 방법을 적절히 사용하면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도서:  일하는 방식의 전환, 구글 워크스페이스 활용 가이드   (최흥식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