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8일 월요일

구글 닥스(문서도구)에서 삭제된 문서 되살리기

구글 닥스(문서도구)에서 삭제된 문서 되살리기 방법

Google Docs 를 이용한 문서작성의 유용성은 인터넷과 브라우져만 있으면 장소와 컴퓨터 OS 와 상관없이 문서작성과 누구나 한테도 쉽게 공유할 수 있게하는데 있을 것이다.
이것이 구글이 자랑하는 소위 크라우드 어플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일 것이다.

가끔 인터넷이 가용한 카페나 외부에서 구글 문서도구를 이용하여 문서작성을 하다보면, 겪을 수 있는 낭패가 있다. 대표적인 것이 문서작성중에 갑자기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 문서 저장도 하지 않았는데 브라우져가 죽거나, 컴퓨터가 죽는 경우, 빠르게 문서 입력중에 전체 내용또는 일부를 날리는 경우(맥사용자는 한글/영문 토클 키를 잘 못 누르는 경우 가끔 전체 내용을 clear 시키는 경우 발생)에 당황하게 된다.

구글 닥스는 역시 문서작성이나 배포 기능의 유용성외에도 관리 기능으로서의 기능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잘 설계된 어플이라 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을 위해서 구글닥스에서는 소위 "문서의 버젼 자동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즉, 문서작성중 수정된 내용이 자동으로 저장이 되면서, 수정된 내용별로 자동으로 버젼을 만들어 저장되는 기능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문서작성중 내용을 날리거나, 과거의 상태로 되돌리기를 원할 경우에 매우 필요한 기능일 것이다. 사용자는 현재의 문서 작성이 잘못되어 있다면 얼마든지 과거의 상태로 되돌리기를 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

우선 아래 구글의 문서도구에서 "메뉴->파일->업데이트 내역보기" 를 클릭해보시기 바람.



위 "업데이트 내역 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사용자가 그동안 작성된 버젼의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리스트된 버젼중에서 원하는 과거의 버젼을 선택하게 되면 예전에 작업된 과거의 상태로 되돌리기를 하여 재 수정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