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Claude AI 로 블로깅하고 책쓰기 -4] Claude가 제시하는 비즈니스를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 1탄

 Prompt Engineering을 활용한 비즈니스 성과 향상

참고: 본 내용은 Antropic 홈페이지 포스팅된  ‘Prompt engineering for business performance’ 

제목의 백서를 심층 분석하여 새롭게 각색한 내용입니다.  (** Claude를 활용하여 각색함)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Claude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잘 설계된 프롬프트는 Claude의 출력 결과를 개선하고, 배포 비용을 줄이며, 고객 경험이 브랜드에 맞도록 보장합니다.

Fortune 500 기업 중 하나는 효과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활용하여 고객의 질문에 더 정확하고 빠르게 답변하는 Claude 기반 어시스턴트를 구축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생성형 AI 모델을 구축할 때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만드는 것이 고품질 결과를 얻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적절한 프롬프트를 통해 기업은 다양한 작업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Anthropic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팀은 Fortune 500 기업이 복잡한 질문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답변하는 고객 대상 채팅 어시스턴트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프롬프트 설계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확성 향상: 효과적인 프롬프트는 부정확한 출력 위험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 일관성 유지: 잘 설계된 프롬프트는 Claude가 품질, 포맷, 관련성, 어조 면에서 일관된 결과를 내도록 합니다.
  • 유용성 증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원하는 대상과 산업에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비용 절감: 프롬프트 최적화는 불필요한 반복을 최소화하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Claude는 사용자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AI 어시스턴트입니다. 마치 인간에게 요청하듯이 일상적인 언어로 Claude에게 지시를 내릴 수 있으며, 이때 사용자가 제공하는 지시문의 품질이 Claude의 출력 품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복잡한 작업일수록 명확하고 잘 구성된 지시문이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Claude에게 제공하는 지시문을 '프롬프트'라고 부릅니다. 프롬프트는 주로 질문이나 지시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Claude가 관련 있는 출력을 생성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하늘이 파란 이유는 무엇인가요?"라는 프롬프트를 주면, Claude는 이에 대한 적절한 답변을 생성할 것입니다. Claude가 프롬프트에 응답하여 생성하는 텍스트를 "응답(response)", "출력(output)" 또는 "완성(completion)"이라고 부릅니다.

Claude는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을 기반으로 하는 대화형 어시스턴트로, 시퀀스 예측(sequence prediction)을 통해 작동합니다. 즉, 사용자가 입력한 프롬프트와 지금까지 생성된 텍스트를 모두 고려하여, 가장 도움이 될 만한 다음 단어나 구절을 예측해나가는 방식으로 응답을 구성합니다. 이때 Claude는 정해진 길이의 문맥 창(context window) 내에서만 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 대화 내용을 프롬프트에 포함하지 않는 이상 기억할 수 없고, 링크를 열어볼 수도 없습니다.

Claude와 대화를 나누고 싶다면 claude.ai에서 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거나, API를 통해 빠르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의 최대 길이는 Claude의 문맥 창 크기에 따라 제한되므로, 사용하는 모델의 문맥 창 크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다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작성하기 위한 고급 기술과 팁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는 주제로 다룹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가이드에서는 모범 사례, 주의해야 할 점, 실제 사례 등을 통해 프롬프트 설계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다양한 프롬프트와 기술을 시도해보면서 Claude의 응답과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Anthropic에서는 다양한 사용 사례에 대한 방대한 프롬프트 예시를 '프롬프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제공합니다. 아이디어가 필요하거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laude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 프롬프트 라이브러리를 참고하는 것이 도움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Anthropic에서는 사용자가 제공한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Claude가 프롬프트를 생성하도록 유도하는 실험적인 '헬퍼 메타프롬프트'도 제공합니다. 초기 프롬프트를 작성하거나 다양한 프롬프트 변형을 빠르게 생성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Claude는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강력한 AI 어시스턴트입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프롬프트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Claude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롬프트를 시도해보고, 그 결과를 Anthropic의 Discord 커뮤니티에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Prompt engineering은 Claude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잘 설계된 프롬프트는 Claude의 결과물 품질을 개선하고, 배포 비용을 절감하며, 고객 경험을 브랜드에 맞게 일관성 있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제로 한 포춘 500대 기업은 효과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Claude 기반의 고객 응대 어시스턴트를 구축하였고, 이를 통해 정확도와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기업들이 생성형 AI 모델을 도입함에 따라 고품질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프롬프트 제작이 필수적입니다. 적절한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양한 업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프롬프트는 결과물의 정확성을 높이고, 품질과 포맷, 연관성, 톤의 일관성을 보장하며, 원하는 대상과 산업에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반복 작업을 최소화하여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활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3가지 팁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첫째. 단계별 사고(Step by step) 적용


단계별 사고(Step by step)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때, 문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해 나가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문제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특히 AI 모델을 활용할 때, 단계별 사고를 적용하면 모델의 추론 과정을 명시적으로 드러내어 답변의 논리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계별 사고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적용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thinking>"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Think step by step (단개별로 생각)"을 프롬프트에 직접 포함하는 것입니다.

1. "<thinking>" 태그 사용:

<thinking> 태그를 사용하면 모델의 추론 과정을 명시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모델의 사고 과정을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어, 답변의 근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thinking> 태그 내의 내용은 최종 출력에서 제외하거나 별도로 처리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정보를 노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Think step by step (단계별로 생각)" 프롬프트 포함:

"Think step by step"을 프롬프트에 직접 포함하는 방법은 모델에게 문제를 단계별로 분석하고 중간 과정을 보여주도록 지시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thinking> 태그를 사용하는 것보다 간단하고 직관적일 수 있습니다.

두 방법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출력 형식:

- <thinking> 태그를 사용하면 모델의 사고 과정과 최종 답변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표시됩니다.

- "Think step by step"을 사용하면 모델의 사고 과정과 최종 답변이 하나의 출력으로 제시됩니다.

2. 정보 추출 용이성:

- <thinking> 태그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최종 답변 또는 중간 사고 과정)을 쉽게 추출할 수 있습니다.

- "Think step by step"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만 추출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후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고려사항:

- <thinking> 태그를 사용할 때는 태그 사용법과 구조를 고려하여 프롬프트를 설계해야 합니다.

- "Think step by step"을 사용할 때는 모델의 사고 과정이 프롬프트에 직접 노출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단계별 사고 기법은 법률 문제 분석,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마케팅 전략 수립, 인사 평가 및 피드백, 프로젝트 일정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상황에서 이 기법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태스크의 성격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질문이나 명확한 지시 사항의 경우, 단계별 사고 과정을 생략하고 최종 답변만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반면 복잡한 문제나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돕는 태스크의 경우, 단계별 사고 기법을 활용하여 모델의 추론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유용할 것입니다.

단계별 사고(Step by step)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thinking> 태그를 사용하면 모델의 추론 과정을 명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 답변의 논리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를 활용한 몇 가지 예시입니다.

<thinking> 태그를 활용한 단계별 사고 기법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모델이 중간 사고 과정을 명시적으로 보여주면, 사용자는 답변의 논리적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추가 질문이나 수정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델의 추론 과정을 디버깅하고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모든 상황에서 이 기법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태스크의 성격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법률 문제 분석:

프롬프트: "제시된 사례의 쟁점을 파악하고, 관련 법률과 판례를 토대로 예상 판결을 분석해주세요. <thinking> 태그를 사용하여 단계별로 설명해주세요."

2.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프롬프트: "고객의 투자 목적과 위험 감수 성향을 고려하여, 최적의 자산 배분 비율을 제안해주세요. <thinking> 태그로 포트폴리오 구성 과정을 단계별로 보여주세요."

3. 마케팅 전략 수립:

프롬프트: "제품의 특성과 목표 고객층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과 메시지를 제안해주세요. <thinking> 태그를 활용하여 전략 수립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해주세요."

4. 인사 평가 및 피드백:

프롬프트: "직원의 업무 성과와 역량을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해주세요. <thinking> 태그를 사용하여 평가 과정과 피드백 도출 과정을 단계별로 보여주세요."

5. 프로젝트 일정 관리:

프롬프트: "프로젝트의 작업 내용과 자원을 분석하여, 최적의 일정 계획을 수립해주세요. <thinking> 태그로 일정 계획 수립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해주세요."

예를 들면,

프롬프트: 직원의 업무 성과와 역량을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해주세요. <thinking> 태그를 사용하여 평가 과정과 피드백 도출 과정을 단계별로 보여주세요."

설명: 이 프롬프트에서는 Claude에게 직원의 업무 성과와 역량을 평가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요청합니다. 단순히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thinking> 태그를 사용하여 단계별로 생각하도록 명시함으로써, Claude에게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확한 반응을 제공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thinking> 태그의 유무에 따른 프롬프트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thinking> 태그가 있는 경우:

  • 모델에게 중간 단계의 사고 과정을 보여달라고 명시적으로 요청하는 것입니다.
  • 모델은 최종 답변을 도출하기까지의 추론 과정을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하게 됩니다.
  • 사용자는 모델의 사고 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답변의 논리적 근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thinking> 태그 내의 내용은 최종 출력에서 제외하거나 별도로 처리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정보를 노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시:

프롬프트:

직원의 업무 성과와 역량을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해주세요. <thinking> 태그를 사용하여 평가 과정과 피드백 도출 과정을 단계별로 보여주세요."

Claude 답변:

<thinking>

1단계: 직원 정보 및 업무 내용 파악

  • 지원명: 김지영
  • 직급: 대리
  • 소속 부서: 마케팅팀
  • 주요 업무: 마케팅 캠페인 기획 및 실행, 시장 조사, 고객 데이터 분석

2단계: 업무 성과 평가

  • 마케팅 캠페인 기획 및 실행: 최근 진행한 캠페인의 목표 달성률 및 ROI 분석 결과, 평균 이상의 성과를 보임.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체계적인 실행력이 돋보임.
  • 시장 조사: 경쟁사 분석과 트렌드 파악을 통해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하였으나, 조사 결과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고객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 역량이 우수하며, 고객 세그먼테이션과 타겟팅에 기여함. 다만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제언은 다소 부족한 편.

3단계: 역량 평가

  • 커뮤니케이션 능력: 팀 내 및 타 부서와의 소통과 협업이 원활함.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보유함.
  • 문제 해결 능력: 업무 상의 난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함.
  • 업무 전문성: 마케팅 및 데이터 분석 관련 지식과 스킬을 갖추고 있으나, 지속적인 학습과 역량 개발이 필요함.
  • 리더십: 팀원들을 이끌고 동기부여하는 능력은 향상의 여지가 있음.

4단계: 개선 방안 도출

  • 시장 조사 결과의 활용도 제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수립하고, 관련 부서와의 공유를 강화할 것.
  •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략적 인사이트 도출에 주력하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것.
  • 업무 전문성 향상: 마케팅 및 데이터 분석 관련 최신 트렌드와 기법을 학습하고, 외부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역량을 개발할 것.
  • 리더십 역량 개발: 팀원들의 성장과 역량 강화를 위해 코칭과 피드백을 제공하고, 팀 내 소통과 협업을 주도할 것.

</thinking>

평가 결과 및 피드백:

김지영 대리님은 마케팅 캠페인 기획 및 실행, 시장 조사, 고객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하면서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셨습니다. 특히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체계적인 실행력, 데이터 분석 역량이 돋보이는 점이 높이 평가됩니다.

다만 시장 조사 결과의 활용도를 제고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략적 인사이트 도출에 더욱 주력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액션 플랜 수립과 관련 부서와의 협업을 강화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속적인 학습과 역량 개발을 통해 업무 전문성을 한층 더 높이시길 권해드립니다. 마케팅 및 데이터 분석 분야의 최신 트렌드와 기법을 학습하고, 외부 교육 프로그램에도 적극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리더십 역량 측면에서는, 팀원들의 성장과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팀원들에게 코칭과 피드백을 제공하고, 팀 내 소통과 협업을 주도해주신다면 더욱 훌륭한 리더로 성장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김지영 대리님의 역량과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도 회사에 큰 기여를 해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제시된 개선 방안을 참고하여 업무 성과와 역량을 한층 더 발전시켜나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2. <thinking> 태그가 없는 경우:

  • 모델은 최종 답변만을 제시하며, 중간 사고 과정은 드러나지 않습니다.
  • 사용자는 모델이 어떤 과정을 통해 결론에 도달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 답변의 근거나 논리적 흐름이 불명확할 수 있습니다.
  • 모델의 사고 과정을 디버깅하거나 개선하고자 할 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직원의 업무 성과와 역량을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해주세요

Claude 답변:

직원 정보 및 업무 내용을 토대로 업무 성과와 역량을 평가해본 결과, 김지영 대리님은 마케팅 캠페인 기획 및 실행, 시장 조사, 고객 데이터 분석 업무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셨습니다. 특히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체계적인 실행력, 데이터 분석 역량이 두드러졌습니다.

다만 일부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있습니다. 시장 조사 결과를 보다 실질적으로 활용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략적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 더욱 주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수립하고 관련 부서와의 협업을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마케팅 및 데이터 분석 분야의 최신 트렌드와 기법을 꾸준히 학습하여 업무 전문성을 높이시길 권해드립니다. 외부 교육 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역량 개발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리더십 측면에서는 팀원들의 성장과 역량 강화를 위해 코칭과 피드백을 제공하고, 팀 내 소통과 협업을 주도하는 노력을 기울여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김지영 대리님의 우수한 역량과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며, 제시된 개선 방안을 참고하여 업무 성과와 역량을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가길 기대하겠습니다.

기업에서 활용 가능한 "Think step by step (단계별로 생각)" 적용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시: 신제품 출시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프롬프트:

우리 회사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제품의 주요 타겟 고객층은 20-30대 젊은 층이며, 혁신적인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단계별로 생각해봅시다.

Claude 답변:

1단계: 타겟 고객층 분석

- 20-30대 젊은 층의 특징과 니즈 파악

- 이들이 스마트폰에 기대하는 주요 기능과 디자인 요소 분석

- 라이프스타일, 소비 패턴, 미디어 이용 행태 등을 조사

2단계: 제품의 강점 및 차별점 도출

- 혁신적인 기능: AI 기반 카메라, 5G 지원, 대용량 배터리 등

- 세련된 디자인: 프리미엄 소재 사용, 베젤리스 디스플레이, 다양한 컬러 옵션 등

- 경쟁 제품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차별화 포인트 강조

3단계: 마케팅 채널 선정

- 타겟 고객층이 자주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선정 (예: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 채널 활용 (예: 구글 검색 광고, 모바일 앱 광고 등)

- 오프라인 채널 고려 (예: 대학가 및 젊은 층 밀집 지역 옥외 광고, 팝업 스토어 등)

4단계: 크리에이티브 콘셉트 개발

- 제품의 강점과 차별점을 부각시키는 키 메시지 설정

- 타겟 고객층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비주얼 및 카피 개발

-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일관된 톤 앤 매너 유지

5단계: 프로모션 및 이벤트 기획

- 사전 예약 이벤트를 통한 초기 수요 창출

- 제품 체험 기회 제공 (예: 팝업 스토어, 로드 쇼 등)

-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한 제품 홍보

- 구매 고객 대상 사은품 증정 또는 할인 프로모션 진행

6단계: 성과 측정 및 최적화

- 각 마케팅 채널별 성과 지표 설정 및 모니터링

- A/B 테스트 등을 통한 크리에이티브 및 메시지 최적화

- 고객 피드백 및 반응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정 및 보완

7단계: 장기적 고객 관계 관리

- 제품 사용 팁 및 업데이트 정보 제공을 통한 고객 engagement 유지

- 로열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브랜드 충성도 제고

- 신제품 출시 시 기존 고객 대상 프로모션 진행

위와 같이 단계별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신제품 출시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각 단계에서 도출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유연하게 대응하고, 고객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전략을 최적화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Think step by step"을 부여한 경우와 부여하지 않은 경우의 차이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프롬프트 1 (Think step by step 미부여):

우리 회사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제품의 주요 타겟 고객층은 20-30대 젊은 층이며, 혁신적인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해주세요.

프롬프트 2 (Think step by step 부여):

우리 회사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제품의 주요 타겟 고객층은 20-30대 젊은 층이며, 혁신적인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단계별로 생각해봅시다.

프롬프트 1에 대한 모델의 답변은 마케팅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데 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인플루언서 협업, 사은품 증정 등의 아이디어를 나열하는 식으로 답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이디어 간의 연결성이나 우선순위가 명확하지 않고, 체계적인 전략 수립 과정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 프롬프트 2에서 "Think step by step"을 부여한 경우, 모델은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단계별 접근 방식을 제시할 것입니다. 타겟 고객층 분석, 제품의 강점 및 차별점 도출, 마케팅 채널 선정, 크리에이티브 콘셉트 개발 등 각 단계를 순차적으로 설명하며, 이를 바탕으로 프로모션 및 이벤트 기획, 성과 측정 및 최적화, 장기적 고객 관계 관리 등 후속 단계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처럼 "Think step by step"을 부여하면 모델이 문제 해결을 위한 체계적인 사고 과정을 보여주게 되므로, 사용자는 전략 수립의 맥락을 이해하고 각 단계 간의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단계별 사고 과정은 실제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로드맵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종합하면, "Think step by step"을 부여하지 않은 경우에는 산발적인 아이디어가 나열될 가능성이 높은 반면, 이를 부여한 경우에는 체계적이고 순차적인 문제 해결 과정이 제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잡한 문제나 전략 수립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Think step by step"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 둘째. Few-shot prompting 기법 활용 ,셋째. Prompt chaining 기법 활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자세히 다루도룩 하겠습니다.


Claude 정보 패이스북 그룹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문서 팁] 문서 공유시- 사용자 이름 대신에 익명의 동물이 표시 되는 이유와 동물 종류

구글 드라이브에는 다른 유사 서비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구글 만의 유니크한 기능들이 있다 구글 문서를  불특정 다수에게 전체 공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불특정인이 구글 문서에 접속한 경우 익명의 동물로 표시됩니다.  ' 웹에 공개' 또는 '링크가 있는 사용자' 공유 설정을 선택하면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이나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파일에서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을 볼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일링 리스트와 파일을 공유합니다. Google 계정이 없는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며, 그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 초대를 전달했습니다. 내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누군가가 파일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했습니다.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Google 계정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공유 설정 페이지에서 해당 사용자 이름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여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세요. 익명의 동물 다른 사용자에게 개별적으로 보기 또는 수정 권한을 부여하거나 메일링 리스트에 속해 있는 경우에만 사용자 이름이 표시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하면 파일을 보고 있는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 사용자가 익명으로 라벨이 지정되어 표시되고 각 익명 사용자는 다양한 익명의 동물로 나열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했지만 특정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 파일을 공유한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그 외 다른 사용자가 파일을 볼 때는 익명으로 나타납니다. 비공개 파일의 익명 동물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한 다음 이를 '특정 사용자'로 변경하면 다음과 같은 경우 여러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 파일을 여러 번 여는 경우에는 익명의 동물 목록에서 오래되고 연결이 끊긴 세션을 강제 종료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누군가 온

생성형 AI, 윤리와 논리의 경계에서 길을 찾는 과정 소개 [19-Claude AI 로 블로깅하고 책쓰기]

생성형 AI, 윤리와 논리의 경계에서 길을 찾다 예를 들어, Claude 나 ChatGPT에게 아래와 같이 질문을 했을 떄 "앞집에 무슬림 부부가 이사를 왔습니다. 이웃사촌을 만들기 위해서 선물을 주려고 합니다. 지난 추석 때 회사에서 선물로 받은 스팸 세트를 전달하려고 합니다. 금요일 몇 시에 주는 게 좋은가요?" 과연 어떤 답을 할까요? 사실 이 질문에는 두가지 고려사항이 있읍니다. 무슬림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는 것과, '금요일' 정오에는 예배를 들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생성형 AI는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어떻게 답을 할까요? 생성형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는 이제 AI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AI가 사용자의 질문에 답할 때, 단순히 질문의 요구사항만 따르는 것이 아니라 윤리, 종교, 불법, 논리 모순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성형 AI가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필터링하는지 <thinking>tag  기법을 통해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가상의 시나리오를 통해 AI의 사고 과정을 추적해 보겠습니다. 사고 과정을 추적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은 "<thinking> tag' 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Claude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프롬프트: "앞집에 무슬림 부부가 이사를 왔습니다. 이웃사촌을 만들기 위해서 선물을 주려고 합니다. 지난 추석 때 회사에서 선물로 받은 스팸 세트를 전달하려고 합니다. 금요일 몇 시에 주는 게 좋은가요? <thinking>tag를 단계별로 표시 해주세요." Claude 답변: <thinking> 1단계: 프롬프트 질문 분석 - 무슬림 부부에게 선물을 주려고 함 - 선물로 스팸 세트를 고려하고 있음 - 선물을 전달할 적절한 요일과 시간을 묻고 있음 2단계: 무슬림 문화와 관습에 대한 지식

[팁] Google Slide 프리젠테이션시 모든 한글폰트가 '굴림체' 로 바뀌는 현상을 해결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 소개

구글 문서도구인 구글 슬라이드를 이용하여 프리젠테이션을 많이 하는 분들을 위한 희소식 현재 구글 슬라이드에서는 슬라이드 편집시 사용한 고유 한글 폰트들은 프리젠테이션 모드로 전환할 경우는 모두 '굴림체' 로 바뀌어 표시가 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예). 슬라이드 편집에서 사용한 '궁서체' 한글 폰트는, 프리젠테이션 모드에서는 '굴림체'로 바뀌어 디스플레이됨 예). 슬라이드 편집 모드 - '궁서체' 폰트 사용 프리젠테이션 모드에서 '굴림체' 로 변경됨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개발 되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명 - ShowAsis 입니다. 크 롬 웹스토어 링크 -  https://goo.gl/PVPkZz 이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슬라이드 프리젠테이션을 하면, 편집 모드의 폰트 그대로 프리젠테이션시에도 그대로 한글 폰트로 디스플레이 됩니다. 단, 단점은 슬라이드가 애니메이션 슬라이드가 있는 경우는 애니메이션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 G Suite/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도서 '기업과 학교를 위한 구글크롬북'

Claude로 논문 및 연구 보고서 분석 [팁] [22-Claude AI 로 블로깅하고 책쓰기]

(** 이 가상의  예시들은 실제 상황은 아니고 Claude3 Opus를 사용하는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Claude AI 가 생성한 샘플들입니다. 실제 상황과 다를수 있습니다. *) Claude와 같은 AI 기술은 방대한 분량의 학술 논문과 연구 보고서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연어 처리와 기계 학습 기술을 활용하여 문서의 핵심 내용을 추출하고, 연구 동향과 패턴을 파악하며,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연구자들이 문헌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이고, 보다 심층적이고 창의적인 연구에 몰두할 수 있게 해줍니다. Claude를 활용한 논문 및 연구 보고서 분석 과정을 가상의 3개 예시를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시1: 환경공학 분야 연구자 A는 도시 열섬 효과 완화를 위한 새로운 연구 주제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1단계: 관련 논문 데이터 수집 및 입력 연구자 A는 "도시 열섬", "그린 인프라", "건물 에너지 효율" 등의 키워드로 관련 분야 학술지에서 최근 10년간 게재된 논문 500편을 수집하여 Claude에 입력합니다. 2단계: Claude 분석 요청 연구자 A는 Claude에게 다음과 같은 분석을 요청합니다. 프롬프트: "입력된 논문들을 분석하여, 도시 열섬 효과와 관련하여 아직 충분히 탐구되지 않은 연구 영역이나 변수를 찾아주세요. 기존 연구들 간의 상관관계와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 문제나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안해 주세요." 3단계: Claude 분석 결과 도출 Claude는 논문들의 초록, 키워드, 연구 방법론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제시합니다. "분석 결과, 기존의 도시 열섬 연구는 주로 녹지 공간 확대, 고반사 건물 외장재 사용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토지 이용 패턴, 건물 배치, 인구 밀도 등 도시 형태적 요인이

[Gemini for Google Workspace 를 위해서 Google 이 제시한 프롬프팅 가이드 101] 한글 요약판 (ChatGPT/Claude에도 적용)

참고: 본 내용은 아래 구글이 공개한 문서를 Claude 3로 번역한 것을 요약한 것입니다. Prompting Guide 101: Gemini for Google Workspace 한글 PDF 링크   (Claude 3 Opus에 의한 번역) 이 문서는 Google이 기업용 Gemini 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필요하고 강조하는 내용이지만, 이 내용은 반드시 Gemini 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일반적인 생성형 AI 들 (ChatGPT나 Claude 에도 적용이 되는 내용이라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참고하세요.  [요약] 본 백서는 Google에서 작성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가이드로, Google Workspace용 Gemini(Google의 생성형 AI 기술)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백서는 Gemini 활용의 기본이 되는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법을 소개하고, 다양한 직군별 활용 사례와 구체적인 프롬프트 예시를 제공합니다. [핵심 포인트 정리] 1.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을 위해 Persona, Task, Context, Format 4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함 2. 프롬프트는 자연스럽고 구체적이며 간결해야 하며, AI와 대화하듯이 반복적으로 수정 보완 3. Gemini는 글쓰기, 데이터 분석, 이미지 생성, 협업 등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여 생산성 향상 4. 고객 서비스, 경영진, 인사, 마케팅, 프로젝트 관리, 영업 등 각 직군별 프롬프트 활용 사례 제시 5. 프롬프트 작성은 반복적 훈련이 필요한 기술이며, Gemini 결과물은 항상 검토 필요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하기 설명과 예시]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을 위해서는 Persona(지정하는 역할), Task(수행할 작업), Context(맥락 정보), Format(결과물 형식) 4가지 요소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스럽고 구체적인 언어를 사용하되 간결함을 유지하며, AI와 대화하듯이 프롬프트를 반복적으로 수정 보완해 나가는 것이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