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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이 Google+, 구글포토, Google Chat, Message 서비스에서 PWA (Progressive Web App)을 지원하기 시작

Progressive Web App 이 무엇인지, 왜? 구글과 MS는 이 기술에 "올인"하는지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면 됩니다.

http://www.ciokorea.com/news/39944

아래 내용은 위 사이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PWA는 웹사이트이지만,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톱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외형과 느낌을 가졌다. 에셋을 저장하고 성능을 높이는 서비스 워커라는 백그라운드 실행 스크립트(자바스크립트 파일)를 이용한다. 서비스 워커는 오프라인 실행 및 오프라인 스토리지 접근이 가능하고, 팝업 알림도 표시할 수 있다.

PWA는 이용자에게는 사소한 이점이지만 개발자와 기업에는 거대한 이익이다. CSS3, 자바스크립트를 비롯해 여러 표준 툴을 사용하므로 다른 브라우저와 플랫폼에 간단히 이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바일 우선 설계 전략을 지원하거나 실질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바일용 PWA를 한번 개발하면 이를 다른 모든 기기에 배포할 수 있다.

PWA는 앱 스토어를 우회하기 때문에 '앱 피로' 문제에도 해법을 제시한다. 즉, 한번 써본 후 잊어버릴 앱을 찾아 앱스토어를 어쩔 수 없이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PWA는 이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할 때 설치를 즉시 제공할 수 있고, 방문할 때마다 해당 사이트에서 이를 시작할 수 있다.

대형 소매업체 대다수는 로열티와 할인 기능을 지원하고, 쇼핑 경험을 향상하는 앱을 제공한다. 그러나 고객 대부분은 이런 앱을 다운로드 하는 데 관심이 없다. 이럴 때 PWA를 사용하면 매장을 방문할 때 실행할 수 있고, 정식 앱처럼 작동한다.

다양한 현장 사례에서 PWA가 참여, 전환, 상호작용, 팝업 알림 열기, 옵트-인 등을 극적으로 높인 것이 입증됐다. 예를 들어 핀터레스트는 일반 브라우저 경험을 통해 서비스에 접근하는 것을 대체하도록 설계된 PWA를 사용한 이후 광고 클릭이 50% 증가하고, 사이트에서 5분 이상 머문 이용자에 의한 지출이 40% 증가하는 등 큰 성과를 냈다.

또한, PWA는 크롬북을 포함해 모든 종류의 기기를 지원한다. 과거에는 윈도우와 맥OS, 리눅스, iOS, 안드로이드 용의 앱을 개별적으로 만들어야했다. 여기에 크롬 익스텐션까지 만들어야 크롬북을 지원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단 한번 PWA로 만들어 크롬북을 비롯한 모든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다. 스마트TV와 다양한 사물인터넷 기기에 PWA를 적용하는 것도 간편하다.

PWA는 앱 같은 느낌이지만, 브라우저 상의 웹 페이지이므로 인덱싱과 공유가 가능하다. 또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설치해도 시스템 하드웨어에 전혀 액세스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용자의 명시적 허가를 받은 후에만 사례별, 자원별로 액세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토리지, 위치 정보 및 블루투스로 액세스하려면 3번 별도로 허가를 받아야 한다. 사용자는 블루투스 액세스는 허가하지만, 스토리지나 위치 정보 요청은 거부할 수 있다.

이는 모바일 앱에도 이미 상당 부분 적용된 방식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과 비교하면 상당한 개선된 방식이다. 결론은 PWA가 마침내 브라우저를 앱 플랫폼으로 변환시켰다는 것이다. 과거의 끔찍한 '웹 앱'이 아니라 진정한 앱이다



최근에 구글이 Google+, Google Photos, Google Chat, Message 서비스에서 PWA를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에 '+' 가 보이면 이는 해당 웹 서비스가 PWA를 제공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Google Photo]

[G Suite의 Google Chat] 


[Google+] 


현재 이 PWA는 점진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계정에서만 해당 기능이 활성화되어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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