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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pps - 삭제 및 복원의 모든 것]

Google Apps 삭제 및 복원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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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pps 사용자라면 한번씩 겪어 본 일중에는, 실수로 이메일 메시지를 삭제하거나 드라이브의 파일을 삭제를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이메일 및 드라이브는 휴지통 기능을 통해서 실수로 삭제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Google Apps 에는 이메일 및 드라이브 뿐만아니라 주소록, 캘린더, 관리자를 위한 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번에 모두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메일의 휴지통 및 복원





지메일에서 삭제한  이메일은 휴지통을 비우기 전까지는 휴지통에 보관됩니다, 지메일은 30일간 보관된 후 자동 삭제됩니다.


2. 드라이브의 휴지통 및 복원



드라이브에서 삭제된 파일 또는 폴더들은 휴지통으로 이동되며, 드라이브의 휴지통은 지메일과는 다르게 30일 이후에도 자동 삭제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휴지통을 강제로 비우기 전에는 언제든 휴지통에 있는 데이터들을 복원이 가능합니다.

3. 캘린더의 휴지통 및 복원

캘린더에서도 삭제된 일정은 휴지통에 보관되고 30일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4. 연락처 주소록 복원

주소록 목록을 지난 30일 내 어떤 시점이든 원하는 시점의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 삭제된 주소록 복구
  • 동기화에 실패한 후 주소록 복원
  • 최근 가져오기 실행취소
  • 최근 병합 실행취소
주소록을 이전 버전으로 복원
  1. Gmail을 엽니다.
  2. 페이지 왼쪽 상단의 Gmail을 클릭한 후 주소록을 선택합니다.
  1. 주소록 목록 위에 있는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1. 주소록 복원...을 클릭합니다.
  2. 주소록 목록을 되돌릴 시간(예: 10분 전, 1시간 전, 1주일 전 등)을 선택합니다.
    • 도움말: 시작한 시점으로 돌아가길 원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주소록을 복원하는 시점을 기록해 두세요.
  3. 복원을 클릭합니다. 복원이 완료되면 화면 상단에 알림이 표시됩니다.
복원 실행취소
  • 주소록을 복원한 직후에 화면 상단의 노란색 알림바에서 실행취소를 클릭하면 복원을 즉시 실행취소할 수 있습니다.
  • 알림바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으면 언제든지 원래 복원 절차를 시작하기 직전의 시점으로 주소록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채팅 주소록의 24시간 규칙
주소록에서 연락처를 삭제하면 채팅 목록에서도 삭제됩니다. 연락처를 삭제한 경우에도 채팅은 추후 24시간 동안 이 연락처의 초대 상태를 기억합니다. 따라서 삭제한 연락처를 24시간 내에 복원하면 이 연락처가 채팅에서 완전히 복원됩니다. 삭제된 연락처를 24시간 이후에 복원하면 해당 사용자를 채팅 목록에 다시 초대해야 합니다.

5. Google Apps 관리자 콘솔에서 데이터 복원

Google Apps 사용자들이 지메일 또는 드라이브의 휴지통을 완전히 비울 경우는 사용자는 물리적으로 비워진 휴지통을 복원할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Google Apps 사용자는 휴지통까지 비운 데이터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Google Apps 관리자에게 복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특정 사용자의 데이터 (드라이브 및 지메일)를 현재의 시점에서 25일 전까지는 모두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6. Google Apps 관리자 콘솔에서 최근에 삭제한 사용자 복원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최고 관리자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사용자 계정을 삭제한 후 5일 내에 복원할 수 있습니다. 5일 후에는 관리 콘솔이 사용자 계정을 영구적으로 삭제하므로 Google 기술 지원팀에 문의해도 복구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삭제된 사용자 계정을 복원하면 사용자의 이메일, 캘린더 일정, 기타 데이터도 함께 복원됩니다. 하지만 Google에서는 삭제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모두 복구된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Google 지원팀은 삭제한지 5일이 경과한 사용자 계정은 복원할 수 없습니다.
최근에 삭제한 사용자를 복원하려면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삭제한 계정의 사용자 이름은 계정을 삭제한 후 생성한 그룹, 사용자 이름 또는 이메일 별칭과 일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치하는 경우 '이미 존재하는 사용자 이름입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사용 가능한 사용자 라이선스가 있어야 합니다. 없는 경우 '도메인의 사용자 제한을 초과합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최근에 삭제한 사용자를 복원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로그인합니다.
  2. 사용자를 클릭합니다.
  3. 사용자 목록 옆에 있는 필터에서 최근 삭제된 사용자 필터를 선택합니다. 필터가 표시되지 않으면 Filter button을 클릭합니다.
  4. 복원하려는 사용자 옆의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한 번에 한 명의 사용자만 복원할 수 있습니다. 계정이 완전히 삭제되어 복원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목록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5. Undelete user을 클릭합니다.
  6. 여러 조직 단위가 있는 경우 사용자를 할당할 조직 단위를 선택합니다.

관리 콘솔은 복원된 사용자의 드라이브 데이터가 사용자가 삭제되기 전에 전송되었거나 계정이 삭제된 시점에 사용자가 일시중지된 상태였다면 계정을 일시중지됨 상태로 복원합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관리자가 사용자를 복원하면 지정한 조직에 사용자가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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