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G Suite Google 그룹스 보안 강화를 위한 설정 가이드]

팀 메일 링리스트 작성에서 지원 처리, 내부 토론 호스팅에 이르기까지 많은 조직에서 Google 그룹스를 사용하여 직장에서 연결하고 공동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모든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마찬가지로 설정이 공유와 보안 사이에서 올바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Google 그룹스는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이 실수로 Google 그룹스 개인 정보 설정을 잘못 구성하여 민감한 정보를 공유 한 경우가 발생을 하곤 합니다. Google 그룹스의 개인 정보 보호 설정을 조직의 정책에 맞게 조정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세부 사항은 이전 블로그 게시물에서 논의한 G Suite의 포괄적 인 보안 베스트 프랙티스의 일부입니다.

의도하지 않은 잘못된 구성에 대한 기본 보호

실수로 데이터가 공유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Google 그룹스의 공유 설정은 개인 정보 보호에 가장 적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 그룹보기 : 기본적으로 도메인 외부의 사용자는 도메인의 그룹을 보거나 검색 할 수 없습니다.
  • 그룹에 게시 : 기본적으로 도메인 외부의 사용자는 귀하의 그룹에 게시 할 수 없습니다.
  • 그룹 가입 : 기본적으로 도메인 외부의 아무도 그룹 회원이 될 수 없습니다.
  • 그룹 만들기 : 기본적으로 도메인 내 사용자 만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G Suite 관리자는 이러한 기본 설정을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관리 콘솔에서 도메인의 공유 권한을 검토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며 최종 사용자는 그룹 설정에서 Google 그룹스 권한을 검토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디렉토리 API를 사용하여 그룹을 관리하고 그룹 설정 API를 사용하여 그룹 설정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그룹보기 : 도메인 수준에서 설정 구성

관리자는 '그룹에 대한 액세스'에서 도메인 수준에서 그룹을 볼 수있는 사용자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기본 설정 인 개인 설정은 도메인 외부의 사용자가 그룹에 액세스 할 수 없으며 사용자와 도메인 관리자가 공개 그룹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인터넷 공개는 사용자가 공개 그룹을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하며 도메인 외부의 개인이 그룹에서 논의 된 콘텐츠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그룹에 대한 액세스를 개인에서 공용으로 변경할지 여부를 신중하게 고려해야합니다. 사용자에게 공개 그룹을 만들 수있는 권한을 부여하면 언제든지 도메인 수준 설정을 다시 비공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이전에 사용자가 공개 한 그룹을 포함하여 도메인 외부의 사용자가 귀하의 그룹에 액세스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그룹보기 : 새 그룹의 기본보기 구성

공개 그룹을 만들 수있는 기능을 켠 경우에도 모든 새 그룹은 기본적으로 비공개가되며 사용자는 개별 그룹 설정을 사전에 공개하여 공개 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리자는 새 그룹에 대한보기 권한이 도메인의 모든 구성원 또는 그룹 구성원의 하위 집합으로 제한되도록이 기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서 Google 그룹스를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가장 합당한 설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 그룹에 대한 기본 설정입니다. 그룹 소유자는 여전히 그룹 수준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가 "그룹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비공개로 설정하더라도 인터넷상의 모든 사용자가 그룹을 볼 수는 없지만). 

그룹에 게시 : 그룹 구성원에게 연락 할 수있는 사용자 구성

기본적으로 외부 사용자는 그룹에 게시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외부 고객이 들어오는 판매 또는 지원 요청을 처리 할 때처럼 그룹에 연락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그룹의 주제를 볼 수있는 기능을 만들지 않고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도메인 외부의 게시물을 개별 그룹의 설정에서 특정 그룹으로 허용 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아래의 "공개"선택). 이 설정은 그룹 항목이 공개 또는 비공개로 설정되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적용됩니다.


관리자는 '그룹 및 이메일 액세스'에서 관리 콘솔 설정을 통해 외부 소유자에게 권한을 부여 할 수 있습니다.


그룹 가입 : 그룹 구성원 구성

기본적으로 그룹 도메인의 사용자 만 그룹 구성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리자는 외부 구성원을 그룹에 직접 추가 할 수 있으며 그룹 소유자가 외부 구성원을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예 : 공급 업체와 통신해야하는 경우). 관리자는 설정 상태에 관계없이 외부 구성원을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그룹 만들기 : 새 그룹을 만들 수있는 사용자 구성

관리자는 조직 내에서 그룹을 만들 수있는 사람을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도메인의 모든 사용자가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사용자가 공개 Google 그룹스를 만들고 도메인의 모든 사용자에게 그룹을 만들 수 있도록 허용하면 사용자가 설정을 관리하고 해당 그룹을 적절히 사용하도록 신뢰할 수 있습니다. 이 구성이 조직에 가장 적합한 지 여부를 고려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Google 그룹 보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도움말 센터를 참조하십시오. G Suite 전반에 걸친 보안 베스트 프랙티스를 검토 할 수도 있습니다.

위 내용은 구글 공식 G Suite 블로그를 번역한 것입니다. 

---------------------------------------------

G Suite/Chromebook/ChomeO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문서 팁] 문서 공유시- 사용자 이름 대신에 익명의 동물이 표시 되는 이유와 동물 종류

구글 드라이브에는 다른 유사 서비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구글 만의 유니크한 기능들이 있다 구글 문서를  불특정 다수에게 전체 공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불특정인이 구글 문서에 접속한 경우 익명의 동물로 표시됩니다.  ' 웹에 공개' 또는 '링크가 있는 사용자' 공유 설정을 선택하면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이나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파일에서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을 볼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일링 리스트와 파일을 공유합니다. Google 계정이 없는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며, 그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 초대를 전달했습니다. 내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누군가가 파일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했습니다.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Google 계정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공유 설정 페이지에서 해당 사용자 이름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여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세요. 익명의 동물 다른 사용자에게 개별적으로 보기 또는 수정 권한을 부여하거나 메일링 리스트에 속해 있는 경우에만 사용자 이름이 표시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하면 파일을 보고 있는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 사용자가 익명으로 라벨이 지정되어 표시되고 각 익명 사용자는 다양한 익명의 동물로 나열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했지만 특정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 파일을 공유한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그 외 다른 사용자가 파일을 볼 때는 익명으로 나타납니다. 비공개 파일의 익명 동물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한 다음 이를 '특정 사용자'로 변경하면 다음과 같은 경우 여러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 파일을 여러 번 여는 경우에는 익명의 동물 목록에서 오래되고 연결이 끊긴 세션을 강제 종료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누군가 온

[Google 스프레드시트 팁] 행 또는 열단위 그룹화하여 숨기거나 펼치기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다 보면, 한 시트에 열 또는 행에 데이터가 많아서 한번에 쉽게 알아보기가 힘들때가 있습니다. 자주 보지 않는 (어쩌다 가끔 봐야 하는 데이터가 있는 경우) 데이터는 보이지 않게 숨겨 놓았다가 필요할떄 펼쳐서 보게 하면 매우 유용할 듯 합니다.  Google 스프레드시트에서도 '행' 또는 '열' 을 그룹 단위로 묶어서 이를 숨기거나 나타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MS 엑셀에서와 같이 그룹화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 샘플 시트에서 '1950년대' 3개의 행을 평소에는 보이지 않게 해 놓거나, 'Teams', 'Matches','Goals scored' 와 같은 열들을 숨겨 놓았다가 필요할때 펼치기를 해서 볼 수 있습니다. 열 그룹화  행 그룹화  행과 열을 그룹화하면 숨기기 ('-'), 펼치기 ('+') 표시를 클릭하면 됩니다.  자세한 그룹화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G Suite/Chromebook/ChromeO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팁] Google Slide 프리젠테이션시 모든 한글폰트가 '굴림체' 로 바뀌는 현상을 해결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 소개

구글 문서도구인 구글 슬라이드를 이용하여 프리젠테이션을 많이 하는 분들을 위한 희소식 현재 구글 슬라이드에서는 슬라이드 편집시 사용한 고유 한글 폰트들은 프리젠테이션 모드로 전환할 경우는 모두 '굴림체' 로 바뀌어 표시가 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예). 슬라이드 편집에서 사용한 '궁서체' 한글 폰트는, 프리젠테이션 모드에서는 '굴림체'로 바뀌어 디스플레이됨 예). 슬라이드 편집 모드 - '궁서체' 폰트 사용 프리젠테이션 모드에서 '굴림체' 로 변경됨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개발 되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명 - ShowAsis 입니다. 크 롬 웹스토어 링크 -  https://goo.gl/PVPkZz 이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슬라이드 프리젠테이션을 하면, 편집 모드의 폰트 그대로 프리젠테이션시에도 그대로 한글 폰트로 디스플레이 됩니다. 단, 단점은 슬라이드가 애니메이션 슬라이드가 있는 경우는 애니메이션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 G Suite/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도서 '기업과 학교를 위한 구글크롬북'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비즈니스에서 Google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해야하는 이유 5가지

Google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해야하는 5 가지 이유 스프레드시트이용 데이터 분석과 관련하여 일상적인 작업에 빠지기 쉽습니다.  기업에서 일하는 화이트컬러들은 평균적으로 매주 최대 8시간(근무일 기준)을 정보 검색 및 수집에 소비합니다.  Google 스프레드시트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도구를 설계하여 한 곳에서 정보를 보다 쉽게 ​​구성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해야 하는 5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데이터를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됩니다. 클라우드에서 작업하면 정보가 입력되는 즉시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데이터를 쉽게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여러 팀 구성원이 휴대폰, 태블릿 또는 컴퓨터(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실시간으로 협업하고 분기별 예산과 같은 프로젝트에 대한 단일 정보 소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로  협업시 협업자가 데이터의 순서를 원치않게 변경하거나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프레드시트의 필터링을 통해서  원본 손상없이 정렬하여 볼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내 데이터를 도용하는 것이 걱정된다면 사용자 지정 공유 설정을 지정하여 셀 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버전 관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일 > 버전 기록에서 또는 시트 상단의 '드라이브에 저장된 모든 변경사항' 을 클릭하여 변경사항을 확인하거나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 2. Google의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분석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에서 함수나 피봇 테이블 만들기를 할 줄 몰라고, 자연어로 질문하여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트를 만들고 , 사용할  공식을 제안 하고 피벗 테이블을 쉽게 작성 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가 분석하려는 데이터 전문가는 스프레드시트를 BigQuery 에 동기화 하여 대규모 데이터 세트에 대한 정보를 분석 할 수 있습니다 . 예 1 또는 예2를 확인하십시오 . 3. 데이터를 안전

[팁] Google Meet 초대시 초대자의 요청 승인 없이 화상회의 하는 방법 소개

구글 Meet를 통해서 불특정 다수하고 화상 회의를 하거나 온라인 웨비나를 하고자 할때 팁입니다. 일반적으로 G Suite 에서 제공하는 구글 Meet 화상회의 서비스는, G Suite Basic 과 G Suite for Education 에서는 최대 100명, G Suite Business 는 150명, G Suite Enterprise 에서는 250명까지 초대하여 동시에 화상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Meet를 통해서 온라인 웨비나 또는 온라인 강의를 하고자 할때 참석자는 G Suite 계정, 구글 계정, 지메일 계정이 있거나, 아예 구글 계정이 없어도 화상회의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 계정이 없는 사용자를 구글 Meet 화상 회의에 초대를 하면 반드시 초대자가 승인을 해주어야 참여할 수 있습니다. G Suite for Education 구글 Meet를 통해서 G Suite Education 계정이 있는 다수의 학생들에게 온라인 강의를 하거나 할 때 참여자들이 회의에 참석 할 때 마다 초대자가 일일히 승낙을 하지 않아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또는 G Suite Basic/Business/Enterprise 의 구글 Meet 를 이용하여 온라인 웨비나를 진행 할때도 참석자들이 구글 계정이나 Gmail 계정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초대자가 승낙하지 않아도 회의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1. 캘린더 이벤트 생성후 초대자 메일 주소 입력 (반드시 초대받는 사람은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함) 2. 초대 받은 사람 이메일 본문에서 초대 수락을 한 후 구글 미트에 참여 3. 구글 미트에서 회의실 생성후 사용자 추가로 구글 계정 사용자 초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