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구글 워크스페이스] 공유 기능은 Google 드라이브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공유의 모든 것

부제:공유는 Google 드라이브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Google Workspace 는 공유로 시작해서 공유로 끝나는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즉, 공유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 다면 이는 '팥 없는 찐빵' 을 먹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Google Workspace의 핵심은 공유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런데 Google Workspace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공유 기능은 구글 드라이브에서만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유 기능은 Google 드라이브에서만 제공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본 내용에서는 Google 드라이브 뿐만아니라 다른 서비스에서도 제공되고 있는  공유 서비스들이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1. ‘Gmail’ 공유 (위임)

이메일의 공유 기능이 필요 할까요? 필요하면 내 수신된 이메일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면 되고 이렇게 하는게 이메일 공유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서 이것은 수신된 메일중에서 특정한 메일을 골라 전달하는 것이지 이메일 전체를 공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에서는 나의 이메일 전체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위임)해야 하는 상황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기업 임원실의 비서가 임원의 이메일을 열람하여 대신 메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영업부 과장이 갑자기 사고로 병원에 입원하여 업무를 볼 수 없는 경우 영업부의 다른 직원이 대신 메일을 열람하여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퇴직자의 이메일을 당분간 유지하여 응대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고객 지원을 위하여 지원팀 공용 이메일을 계정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일반적으로 Google Workspace에서는 구글 그룹스로도 해결할 수 있음)

위와 같은 비즈니스 케이스가 발생할 경우, 이메일 계정 정보(계정 이름과 로그인 암호)를 공유자에게 알릴 필요 없이도 소위 Gmail 위임 기능 (개인용 무료 Gmail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기능)을 통해서  해결합니다.

사용 방법은 Gmail의 설정->계정 및 가져오기' 항목에서 ‘계정 사용권한을 부여할 사용자 목록' 를 선택하여 위임할 대상자를 지정하면 됩니다.

 

<Gmail 설정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위임기능 부여 >

위임을 받을 위임자는 액세스 권한을 받을 지 여부의 이메일 메시지가 전달이 되고 수신된 메일에서 대리인 수락을 하게 되면, 이메일 위임자가 됩니다.

위임을 받은 대리인은 Gmail 메인 메뉴 오른쪽 상단에서 위임 받은 계정의 이메일 주소가 표시 되며, 이메일 주소에는 ‘(위임된 계정)’ 이 표시됩니다.  

<위임받은 대리인의 이메일 계정>

위임받은 대리인이 이메일을 대신 답장을 보내거나 새롭게 메일을 보내게 되면, 이메일을 수신하는 측에서는 보낸사람 이메일 주소 항목에는 위임자의 이메일 주소도 같이 표시 됩니다.

예를 들면. 김철수 (kim.c@)에게 위임 받은 촬리 (charly.choi@)가 대신 이메일을 보내면 메일을 받은 사람의 메일 속성을 확인 해 보면, 아래와 같이 보낸 사람이 두게 표시가 됩니다. 두번째 ‘보낸 사람' 이 표시되면 이것은 위임 받은 사람 다른 사람이 대신 보낸 것으로 보면 됩니다.  

 

<지메일 위임자가 보낸 메일의 이메일 주소 표시>

2. 주소록 공유 (위임)

Google Workspace 사용자들은 부서 주소록, 팀별 주소록, 영업부 주소록, 회사 전체 주소록 공유를 요구할 할때가 있습니다.

회사 전체 주소록은 ‘주소록' 내의 디렉토리 기능을 통해서 공유가 가능합니다. 디렉토리는 관리자만이 추가 편집이 가능한 읽기 전용 공유 주소록입니다. (개인용 무료 Gmail 서비스에서는 제공되지 않음)

내 주소록을 팀원 또는 부서원 들과 공유하는 방법은 ‘주소록' 위임관리 기능을 통해서 공유가 가능합니다. 공유 받은자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검색 및 추가 편집이 가능합니다.

내 주소록을 공유하는 방법: ‘주소록'->’톱니바뀌 (오른쪽 상단)' -> ‘액세스 위임' 선택

 

공유 대상자를 초대하여 내 주소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위임 받은자의 주소록에서는 아래 화면과 같이 ‘주소록' 에서 ‘위임된 연락처' 에 표시됩니다. 이 주소록은 공유된 것으로 수정 편집이 가능하다.  

3. 캘린더 공유

Google Workspace에서 협업 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하는 기능중에 하나는 아마도  ‘캘린더 공유’ 일 것입니다.  

회사 전체, 부서 또는 팀별, 프로젝트 일정 공유, 임원들 일정 공유, 회의실 공유, 회사 차량 공유 등등에서 캘린더 공유의 활용도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 캘린더 공유하기 >

<내 캘린더 공유 세부 설정 방법>


4. Google 드라이브 공유

Google Workspace에서 가장 괄목할 만 한 기능중에 하나가 Google 드라이브를 통한 공유 및 협업 기능입니다.

Google 드라이브에서 작성되는 구글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문서들은 공유 기능을 통해서 실시간 협업이 가능한 것이 특징중에 하나입니다.

Google 드라이브에 저장된 문서들은 내부직원들 및 외부인(구글계정이 없어도 상관 없이 모두 공유 가능합니다. 예, hong.gildong@naver.com 계정으로 보기 공유 가능)들에게도 자유롭게 공유가 가능합니다. 공유시 문서에 대한 ‘수정권한', ‘보기권한', ‘댓글 권한' 등으로 공유 권한 범위 지정이 가능합니다.

  

<Google 드라이브에서 문서 공유 >

G Suite에서 Google Workspace 로 변경된 이후부터는 구글 드라이브의 저장 용량 정책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Workspace Business Standard 버전 이상부터는 ‘공유 (Shared) 드라이브’ 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드라이브에서의 공유 개념을 이해하려면 ‘공유 드라이브' 에 대해서도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공유 드라이브에 대한 자세한 백서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팁-구글드라이브] 문서 공유시- 사용자 이름 대신에 익명의 동물이 표시 되는 이유와 동물 종류

구글 드라이브에는 다른 유사 서비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구글 만의 유니크한 기능들이 있다 구글의 문서 공동 작업시 표시되는 익명의 동물은 어떠한 경우에 표지 되는 걸 까요? '웹에 공개' 또는 '링크가 있는 사용자' 공유 설정을 선택하면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이나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파일에서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을 볼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일링 리스트와 파일을 공유합니다. Google 계정이 없는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며, 그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 초대를 전달했습니다. 내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누군가가 파일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했습니다.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Google 계정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공유 설정 페이지에서 해당 사용자 이름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여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세요. 익명의 동물 다른 사용자에게 개별적으로 보기 또는 수정 권한을 부여하거나 메일링 리스트에 속해 있는 경우에만 사용자 이름이 표시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하면 파일을 보고 있는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 사용자가 익명으로 라벨이 지정되어 표시되고 각 익명 사용자는 다양한 익명의 동물로 나열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했지만 특정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 파일을 공유한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그 외 다른 사용자가 파일을 볼 때는 익명으로 나타납니다. 비공개 파일의 익명 동물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한 다음 이를 '특정 사용자'로 변경하면 다음과 같은 경우 여러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 파일을 여러 번 여는 경우에는 익명의 동물 목록에서 오래되고 연결이 끊긴 세션을 강제 종료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누군가 온라인 메신저를 통해 파일 링크를 여는 경우

[팁] Google Meet 초대시 초대자의 요청 승인 없이 화상회의 하는 방법 소개

구글 Meet를 통해서 불특정 다수하고 화상 회의를 하거나 온라인 웨비나를 하고자 할때 팁입니다. 일반적으로 G Suite 에서 제공하는 구글 Meet 화상회의 서비스는, G Suite Basic 과 G Suite for Education 에서는 최대 100명, G Suite Business 는 150명, G Suite Enterprise 에서는 250명까지 초대하여 동시에 화상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Meet를 통해서 온라인 웨비나 또는 온라인 강의를 하고자 할때 참석자는 G Suite 계정, 구글 계정, 지메일 계정이 있거나, 아예 구글 계정이 없어도 화상회의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 계정이 없는 사용자를 구글 Meet 화상 회의에 초대를 하면 반드시 초대자가 승인을 해주어야 참여할 수 있습니다. G Suite for Education 구글 Meet를 통해서 G Suite Education 계정이 있는 다수의 학생들에게 온라인 강의를 하거나 할 때 참여자들이 회의에 참석 할 때 마다 초대자가 일일히 승낙을 하지 않아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또는 G Suite Basic/Business/Enterprise 의 구글 Meet 를 이용하여 온라인 웨비나를 진행 할때도 참석자들이 구글 계정이나 Gmail 계정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초대자가 승낙하지 않아도 회의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1. 캘린더 이벤트 생성후 초대자 메일 주소 입력 (반드시 초대받는 사람은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함) 2. 초대 받은 사람 이메일 본문에서 초대 수락을 한 후 구글 미트에 참여 3. 구글 미트에서 회의실 생성후 사용자 추가로 구글 계정 사용자 초대

[팁] Google Slide 프리젠테이션시 모든 한글폰트가 '굴림체' 로 바뀌는 현상을 해결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 소개

구글 문서도구인 구글 슬라이드를 이용하여 프리젠테이션을 많이 하는 분들을 위한 희소식 현재 구글 슬라이드에서는 슬라이드 편집시 사용한 고유 한글 폰트들은 프리젠테이션 모드로 전환할 경우는 모두 '굴림체' 로 바뀌어 표시가 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예). 슬라이드 편집에서 사용한 '궁서체' 한글 폰트는, 프리젠테이션 모드에서는 '굴림체'로 바뀌어 디스플레이됨 예). 슬라이드 편집 모드 - '궁서체' 폰트 사용 프리젠테이션 모드에서 '굴림체' 로 변경됨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개발 되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명 - ShowAsis 입니다. 크 롬 웹스토어 링크 -  https://goo.gl/PVPkZz 이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슬라이드 프리젠테이션을 하면, 편집 모드의 폰트 그대로 프리젠테이션시에도 그대로 한글 폰트로 디스플레이 됩니다. 단, 단점은 슬라이드가 애니메이션 슬라이드가 있는 경우는 애니메이션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 G Suite/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도서 '기업과 학교를 위한 구글크롬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