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무제한 용량 즐기기
(부제: 월에 단돈 1만원으로 구글드라이브 무제한 용량 즐기기)
무제한 용량은 누가 필요한가요?
- 고화질 HD급 영화 타이틀을 디지털 파일로 모으는 취미가 있는 분들
- 기업에서 엄청난 양의 영상을 생성 관리하는 기업들 관리용 스토리지가 장난이 아니지요?
- 가끔 친구들이나 친척들과 소장하는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공유하여 시청하고자 하는데 한글 자막이 필히 나와야 하지요?
- HD급 이상의 영상 파일들은 한개의 파일크기가 보통 4GB가 넘는 것들이 많지요. 원하는 만큼 저장하고 필요할떄 누구에게나 쉽게 공유하여 브라우저만 있으면 시청하였으면 하지요?
- 각종 미디어 파일 및 설계도면을 백업 관리하고자 하는데 저장하는 스토리지 비용 감당하기 어렵죠?
최근에는 구글에서는 무료 교육용 버전인 Google Apps for Education 에서도 무제한 용량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구글은 요즈음 무제한 용량이 대세인가 봅니다. 헉! 무료로 무제한 용량을 학교에 계신 분들은 좋겠습니다.
기업용은 Google Drive for Work Unlimited 버전 (1 계정당 월 1만원 ($10)-단 5명 이상 가입시 무제한 용량 가능, 5미만 가입시에는 각 계정당 1TB 까지만 허용) 이 답입니다.
기업용은 Google Drive for Work Unlimited 버전 (1 계정당 월 1만원 ($10)-단 5명 이상 가입시 무제한 용량 가능, 5미만 가입시에는 각 계정당 1TB 까지만 허용) 이 답입니다.
Unlimited 버젼에서는 무제한 스토리지 제공이 되며, 저장되는 한 파일의 최대 크기는 5TB 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무제한용량 버전에서는 현재 저장된 총 용량만 표시가 됨.
이 문서에서는 Unlimited 버전에 저장되는 동영상에 한글 자막을 넣어서 아주 쉽게 공유하여 시청을 할 수 있는 두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기본 제공하는 ‘동영상 파일에 캡션 트랙 추가' 기능 이용하기
우선 구글드라이브가 지원하는 동영상 포맷을 확인 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구글 드라이브 도움말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원하는 동영상 파일들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mkv’ 파일도 지원 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Google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동영상 파일을 비롯한 모든 형식의 파일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Google 드라이브로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대 5TB 크기의 동영상 파일 동기화 또는 업로드 (사용 가능한 저장 공간의 크기에 의해 제한됨)
- 다음 형식의 동영상 파일 동기화 또는 업로드
- WebM 파일(Vp8 동영상 코덱, Vorbis 오디오 코덱)
- MPEG4, 3GPP 및 MOV 파일(h264 및 mpeg4 동영상 코덱, AAC 오디오 코덱)
- .AVI(MJPEG 동영상 코덱, PCM 오디오)
- MPEGPS(MPEG2 동영상 코덱, MP2 오디오)
- WMV
- FLV(Adobe - FLV1 동영상 코덱, MP3 오디오)
- MTS
- 모든 동영상을 한 눈에 보기
- 이메일 첨부파일을 사용할 필요 없이 다른 사용자와 동영상 공유
- 동영상 파일에 캡션 트랙 추가
동영상 콘텐츠에 캡션을 추가하여 폭넓은 시청자를 확보하세요. 캡션은 청각 장애인과 청력이 약한 사용자 및 다른 언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캡션의 텍스트를 문서 목록에서 검색할 수 있으므로 업로드한 동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캡션을 추가하려면 다음 두 가지 파일 유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캡션 파일: 이 파일에는 동영상의 텍스트와 타이밍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 스크립트 파일: 이 파일에는 텍스트만 들어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업로드하면 알고리즘이 글의 표시 시점을 결정하는 자동 동기화 기능을 플레이어에서 사용합니다. 스크립트는 처리에 추가 시간이 필요하고, 동영상의 길이에 따라 차이가 나며, 영어 및 일본어로만 처리됩니다.
캡션 파일 준비
SubViewer(*.SUB) 및 SubRip(*.SRT)으로 알려진 형식과 호환되는 간단한 자막 형식이 지원됩니다. 어떠한 형식의 캡션/자막이든지 업로드할 수는 있지만 지원되는 형식만 재생 페이지에서 제대로 표시됩니다.
다음은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캡션 작성 요령입니다.
- [음악]이나 [웃음]처럼 대괄호로 된 상황 설명이 있으면 청력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동영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새 줄 시작 부분에 '>>' 등의 태그를 추가하면 화자 또는 화자 변경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캡션을 업로드하는 방법
업로드한 동영상 파일이 처리되면 다음 단계에 따라 캡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제목 옆의 확인란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더보기 메뉴에 액세스합니다.
- 드롭다운 목록에서 캡션 트랙 관리 옵션을 선택합니다.
- 캡션 트랙 업로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 파일 선택...을 클릭하고 파일 선택기에서 캡션 또는 스크립트 파일을 선택합니다.
- 캡션에 사용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캡션에 사용할 기본 언어는 언어 설정에 따라 다릅니다.
- 캡션 트랙의 제목을 변경하려면 입력란에 새 제목을 입력합니다.
한글 smi 자막 파일 업로드
구글 드라이브의 미리보기 뷰어에서 한글 캡션 보이기
이 방법은 구글 드라이브의 새롭게 적용된 U/I에서는 제공되지 않으며, 각 동영상마다 직접 자막파일을 일일히 업로드 적용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으나, 한번 입힌 자막은 공유 받은 모든 사용자 브라우저에서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는 잇점은 있다. 아울러, 크롬캐스트를 통하여 TV로 시청도 가능
- 3rd party 앱 - AVPlayer (iOS only) 활용하기
iPAD 태블릿 또는 iPhone 사용자들은 AVPlayer 라는 앱을 구입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AVPlayer는 구글드라이브를 지접 연동이 가능함으로 구글드라이브에 저장된 왠만 한 모든 동영상들을 다운로드 없이 스트리밍 기능을 통해서 시청이 가능하다. AVPlayer 앱을 사용하게 되면 자막 파일 ‘.smi’ 파일이 동영상 파일과 함께 같은 폴더에 존재하면 자동으로 한글 자막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1번에서와 같이 동영상에 일일히 자막을 업로드하여 입힐 필요없이 자막 파일만 같은 폴더에만 위치 시키면 바로 스트리밍 영상 시청이 가능한 잇점이 있고, 애플TV를 통한 AirPlay 기능도 지원하여, iPAD/iPhone 사용자에게는 무제한 용량의 구글드라이브하고는 환상의 궁합이 됨
이 앱을 사용하게 되면 구글 드라이브가 새롭게 U/I로 업데이트 되어도 상관없이 이전 U/I와 함께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기도 하나, 단점은 유료 앱이라는 사실
iPAD에서 수행한 화면 - Google Drive 연결시 Wi-Fi Transfer 선택
연결 가능한 메뉴중에서 Google Drive 를 선택
AVPlayer 앱을 이용 iPAD 화면에서 한글 자막이 보이는 영상
Google Drive for Work 무제한 용량 서비스 가입 및 기타 문의는 - SBC Technology 홈페이지 참조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