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교육을 혁신하다: 맞춤형 학습과 창의력 개발] 대화의 기술로 생성형 AI 시대의 패러다임 전환-3탄


교육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의 활용이 점점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ChatGPT, Claude와 같은 대화형 AI 기술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꿀 잠재력을 지니고 있죠. 이제 AI는 단순한 정보 전달 도구를 넘어,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파트너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대화형 AI를 통해 우리는 교육의 개별화와 창의성 신장이라는 오랜 숙제를 해결해 나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AI와의 대화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수준에 맞는 학습 경험을 하게 되고, 지식을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갖게 되기 때문이죠.

이번 글에서는 ChatGPT와 Claude 와 같은 생성형 AI 가 어떻게 대화 기술를 통해서 1:1 맞춤형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AI 기술을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교사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생성형 AI, 1:1 맞춤형 학습을 실현하다

ChatGPT와 Claude와 같은 대화형 AI는 개별 학생에게 맞춤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학생의 수준과 관심사에 따라 최적화된 학습 자료를 생성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진 거죠. 그 구체적인 활용 사례를 살펴볼까요?

먼저, 영어 에세이 첨삭 지도에 Claude AI를 활용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교사가 학생이 작성한 에세이와 함께 학생의 영어 실력, 학습 목표, 중점적으로 살펴볼 부분 등을 Claude 에 입력하면, Claude는 이를 바탕으로 해당 학생에게 꼭 맞는 첨삭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문법, 어휘, 문장 구조, 논리 전개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개선점을 제안하고, 학생의 수준에 맞는 설명과 예시를 덧붙이는 거죠. 학생은 Claude의 피드백을 참고해 자신의 글을 수정하고 발전시켜 나갑니다.

예시1) Claude 3를 활용한 수능 예상 문제 풀고 첨삭 지도 받기 예시

Claude AI를 활용한 프롬프트 질문은 학습자의 이해력과 적용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프롬프트 질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수준과 목표에 맞추고, 배경지식과 경험을 고려하며, 호기심과 참여도를 유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질문과 함께 단계별 분석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인지 과정과 학습 과정을 지원해야 합니다. 단계별 분석 (Think step by step)은 프롬프트 질문이 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조 등의 능력을 어떻게 발달시키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음은 Claude AI를 활용하여 수능 영어 문제 스타일로 5문제를 출제하고, 단계별 분석을 제공하는 프롬프트 템플릿입니다:

프롬프트:

"2023년 수능 영어 문제 스타일로 5문제를 출제해주세요. 각 문제는 하나씩 제시하고, 정답을 맞힌 후에 다음 문제로 넘어갈 수 있게 해주세요. 오답일 경우 [단계별 분석]을 통해 피드백을 제공해주세요. 총 10점 만점에 문제 난이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마지막에는 최종 점수 합계를 알려주세요."

오답을 입력할  경우 단계별 분석이 제공되고, 정답일 경우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이런 식으로 5문제를 풀고 나면, 최종 점수 합계가 제공됩니다.

이 프롬프트 템플릿은 '수능 영어' 부분을 '중학교 국어', '초등학교 6학년 과학', '토플' 등으로 바꾸어 다양한 과목과 수준에 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단계별 분석] 키워드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피드백과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Claude AI를 활용한 프롬프트 질문과 단계별 분석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예시2)  영어 에세이 첨삭 지도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학생이 다음과 같은 에세이를 작성했다고 가정해 보죠.

"""

The Importance of Recycling

Recycling is important for many reasons. It helps to reduce the amount of waste that goes into landfills. It also conserves natural resources and helps to protect the environment.

One of the main benefits of recycling is that it reduces the amount of waste that ends up in landfills. When we recycle, we are able to reuse materials that would otherwise be thrown away. This means that there is less waste taking up space in landfills.

Recycling also conserves natural resources. When we recycle materials like paper and plastic, we are able to conserve the trees and oil that would be used to create new products. This helps to protect our environment and preserve these resources for future generations.

In conclusion, recycling is important for reducing waste, conserving resources, and protecting the environment. We should all make an effort to recycle as much as possible.

"""

교사가 ChatGPT에게 이 에세이를 다음과 같이 피드백 해달라고 요청합니다.

교사:

프롬프트: “다음은 중급 수준의 영어 학습자가 작성한 에세이입니다. 이 학생은 논리적 구조와 어휘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예요. 에세이를 분석하고, 개선할 점을 제안해 주세요. 특히 아래 사항을 중점적으로 다뤄주길 바랍니다:

1. 보다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문장 연결과 논리 전개 방안

2. 단순 반복되는 표현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어휘 및 문장 구조 제시  

3. 주제문과 뒷받침 문장의 관계, 그리고 결론 부분 개선점

에세이 내용과 함께 학생 수준에 맞는 구체적인 피드백과 예시를 제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laude AI: 주신 에세이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이 학생은 재활용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로 나름대로 논지를 전개하고 있지만, 글의 구조와 표현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해 보이네요.

우선 문장과 단락을 좀 더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방안을 제안하겠습니다. 첫 번째 단락의 마지막 문장과 두 번째 단락의 첫 문장을 연결어를 활용해 다음과 같이 바꿔볼 수 있어요.

"..., which in turn reduces the amount of waste taking up space in landfills. In fact, one of the main benefits of recycling is that it minimizes the waste that ends up in these sites."

이렇게 하면 글의 흐름이 보다 매끄러워질 거예요.

두 번째로 단순 반복되는 표현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어요. 'reduce/reduces/reducing waste'가 반복적으로 쓰이고 있네요. 이를 'minimizes,' 'cuts down on,' 'decreases'와 같은 동의어로 바꿔주면 어휘의 풍부함을 더할 수 있죠.

또한 주제문과 뒷받침 문장의 연결을 명확히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두 번째 단락의 주제문은 "One of the main benefits of recycling is that it reduces the amount of waste that ends up in landfills."인데요. 뒤이어 구체적인 설명이나 예시가 이어지면 독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어요. 가령 "For instance, if we recycle a glass bottle instead of throwing it away, it can be melted down and reused to create a new bottle. This keeps the original bottle out of the landfill and reduces the need for new raw materials." 와 같은 문장을 추가하는 거죠.

마지막으로 결론 부분도 좀 더 강화할 수 있겠네요. 지금의 결론은 글의 내용을 단순히 요약하는 수준인데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독자들에게 실천을 독려하는 메시지를 담아보면 어떨까요? 이를테면 "Therefore, it's crucial that each one of us takes responsibility for recycling in our daily lives. Simple actions like separating our waste and choosing products with recyclable packaging can make a significant difference. Let's all work together to create a more sustainable future through recycling."과 같이 마무리하면 에세이의 설득력이 높아질 거예요.

제안 사항을 바탕으로 에세이를 수정해 보길 바랍니다. 멋진 글을 기대할게요!

이처럼 Claude는 교사의 요청에 따라, 학생의 에세이에 대한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어요. 학생의 수준과 학습 목표에 초점을 맞춰, 글의 구조와 표현 측면에서 구체적이고 건설적인 제안을 해주고 있죠. 교사와 학생은 이런 AI의 첨삭 도움을 바탕으로 글쓰기 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수 있을 거예요.

다음으로, Claude를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지원을 들 수 있습니다. 학생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특정 주제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Claude는 맞춤형 정보와 가이드를 제공하는 조력자가 됩니다. 학생의 질문과 요청에 따라 관련 자료를 찾아주고,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안내하는 것이죠. 예컨대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에서, 학생은 Claude에게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원의 장단점, 각국의 에너지 정책 사례, 에너지 전환을 위한 기술적, 사회적 과제 등을 질문할 수 있습니다. Claude는 학생의 관심과 이해 수준에 맞는 답변과 추가 참고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학생의 주도적이고 심층적인 탐구를 돕게 됩니다.  

예시3)이번에는 Claude를 통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지원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학생이 '지속가능한 에너지'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가정해 볼게요. 학생이 Claude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학생:

             프롬프트:

“안녕 Claude, 나는 지금 '지속가능한 에너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야. 이와 관련해서 몇 가지 궁금한 게 있어.

1. 태양광, 풍력, 수력 등 주요 재생에너지원의 장단점은 뭐가 있을까?  

2. 주요국의 재생에너지 정책 사례 중 참고할 만한 게 있다면 소개해 줄 수 있어?

3.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과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어?

내가 중학교 2학년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고, 좀 더 쉽게 설명해 주면 좋겠어. 추가로 참고할 만한 자료가 있다면 링크도 함께 제공해 줄 수 있니?”

Claude: 안녕! 지속가능한 에너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구나. 멋진 주제를 선택했네. 네 질문에 대해 하나씩 답변해 볼게.

1. 주요 재생에너지원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아.

- 태양광: 무한한 에너지원이지만, 햇빛이 있어야 하고 초기 설치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어.

- 풍력: 바람만 있다면 어디서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지만, 바람의 세기가 일정치 않고 소음 문제가 있을 수 있지.

- 수력: 일정한 전력 공급이 가능하지만, 댐 건설로 인한 환경 파괴 우려가 있어.

2. 독일의 '에너지전환(Energiewende)' 정책이 대표적인 사례야. 2010년대 초반부터 재생에너지 비중을 대폭 늘리고, 원전을 단계적으로 폐쇄하는 정책을 추진했지. 덕분에 2020년 기준 독일의 전력 생산에서 재생에너지 비중이 45%에 이르고 있어.

또 다른 흥미로운 사례로는 코스타리카를 들 수 있어. 이 나라는 풍부한 수력과 화산 지열을 활용해 전체 전력의 98% 이상을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고 있거든.

3.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과제로는 다음을 꼽을 수 있을 거야.

- 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에너지 저장 기술 고도화

- 전력망 인프라 확충을 통한 재생에너지 보급 기반 마련

- 재생에너지 관련 기술 개발과 투자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

- 시민들의 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 제고

네가 더 공부해 볼 수 있도록 유용한 자료 몇 가지를 추천해 줄게.

- 재생에너지 개념 설명 영상: [https://youtu.be/1kUE0BZtTRc]

- 국가별 재생에너지 정책 비교 기사: [https://www.iea.org/articles/renewables-policies-in-a-time-of-transition]

- 재생에너지 미래 전망 보고서: [https://www.irena.org/publications/2021/March/World-Energy-Transitions-Outlook]

지속가능한 에너지와 관련해 궁금한 점이 더 있다면 언제든 물어봐. 네 프로젝트를 응원하고 있어!

학생: 와 정말 큰 도움이 됐어! 자료들을 꼼꼼히 읽어보고 우리나라의 재생에너지 현황도 파악해 볼 거야. 그런데 태양광이나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잖아. 이런 간헐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Claude: 날카로운 질문이네!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극복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을 위한 핵심 과제 중 하나야.

이를 위한 첫 번째 방안은 에너지 저장 기술의 활용이야. 예를 들어 리튬 이온 배터리나 양수발전과 같은 에너지 저장 장치를 통해 재생에너지 생산량이 많은 시기의 잉여 전력을 저장해뒀다가, 생산량이 적은 시기에 사용하는 거지. 이를 통해 전력 공급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어.

두 번째 방안은 다양한 종류의 재생에너지원을 조합하여 발전하는 것이야. 이를 '재생에너지 믹스(mix)'라고 하는데, 태양광, 풍력, 수력, 바이오매스 등을 적절히 조합함으로써 특정 에너지원의 간헐성을 보완할 수 있지.

마지막으로는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기술을 들 수 있어. 이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전력 수요와 공급을 실시간으로 조절하는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이야. 전력 수요가 적은 시간대에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를 저장해뒀다가, 수요가 급증하는 피크 타임에 공급함으로써 전력 수급의 효율성을 높이는 거지.

재생에너지 간헐성 문제에 대한 해법을 잘 이해했니? 궁금한 점이 더 있다면 말해봐!

학생: 대단해 Claude, 정말 쉽고 명료하게 잘 설명해줬어. 에너지 저장, 재생에너지 믹스, 스마트 그리드까지.. 이제 간헐성 문제에 대한 실마리를 찾은 것 같아. 프로젝트에 이 내용들을 반영해서 깊이 있는 보고서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네. 정말 고마워!

이처럼 Claude는 학생의 질문과 수준을 파악하여 맞춤형 정보와 설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의 이해도를 고려한 쉬운 설명, 구체적인 사례 제시, 참고 자료 추천 등을 통해 프로젝트 수행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죠.

뿐만 아니라 학생의 후속 질문에 대해서도 명료하고 친절한 답변을 이어가면서, 학생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고 있어요. 이런 일련의 대화 과정은 지속가능한 에너지에 대한 학생의 이해의 폭을 넓히는 동시에 보고서 작성을 위한 핵심 아이디어와 근거를 제공하게 되죠.

이처럼 Claude는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요구에 맞는 1:1 학습 콘텐츠를 즉각적으로 생성해 냄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맞춤형 교육을 가능케 하고 있습니다. 주입식 일괄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의 능동적 참여와 흥미 함양을 이끌어내는 데 크게 기여하는 셈이죠.

Claude의 사례에서 보듯, 대화형 AI는 개별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에 맞춰 최적화된 피드백과 안내를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맞춤형 학습을 가능케 합니다. 교사의 역할 또한 지식의 일방적 전달자에서 AI를 활용한 개별 학습의 조력자이자 파트너로 확장될 수 있어요.

물론 이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이 퇴색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교사는 AI 도구를 수업에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며 AI로는 제공하기 어려운 사려 깊은 조언과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등 그 전문성을 새로운 방식으로 발휘하게 될 거예요.

AI와 교사의 협력,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교육은 앞으로 교육의 혁신을 이끄는 핵심 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렇듯 Claude와의 실제 대화 시뮬레이션을 통해 우리는 대화형 AI가 교육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 생생하게 엿볼 수 있었어요. 1:1 개인 맞춤형 학습의 가능성, 그리고 이를 통한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 육성의 비전까지. 교육의 미래가 한층 더 역동적이고 개별화된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는 셈이죠.

대화하는 AI, 미래 교육을 그리다

지금까지 ChatGPT와 Claude로 대표되는 대화형 AI가 맞춤형 교육과 창의성 계발에 활용되는 사례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관심사에 따라 최적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데 일조하는 AI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죠.

물론 AI 기술 도입만으로 교육의 혁신이 완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중요한 건 AI와 교사,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 생태계를 어떻게 설계하고 가꿔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AI를 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학생들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기술을 현명하게 이끌어가는 교사의 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시점인 거죠.

다가올 미래 교육의 모습은 AI라는 동반자와 함께 그려나가야 할 것입니다. 획일화된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재능과 가능성이 존중받는 맞춤형 교육. 정답을 암기하기보다 질문하고 탐구하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창의적 학습. AI는 이러한 미래 교육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있어 강력한 도구이자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떤 교육적 가치와 철학을 가지고 AI 기술을 교육에 접목시켜 나갈 것인가 하는 물음입니다. 기술의 발전이 초래할 수 있는 부작용과 한계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성찰하며, 인간 중심의 교육을 향해 나아가는 지혜가 필요할 때입니다.

AI와 더불어 열어갈 교육의 미래. 그 가능성의 지평을 향해 우리 모두 함께 전진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기술을 교육의 든든한 조력자로 삼되, 교육의 본질적 가치는 결코 잃지 않는 균형 잡힌 접근. 그것이 AI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교육 공동체가 추구해야 할 방향이 아닐까요?

대화형 AI는 이제 막 그 가능성의 문을 열었을 뿐입니다. 이 신기술을 교육과 학습자 성장을 위해 어떻게 기여하도록 할 것인지, 그 열쇠는 우리 손에 쥐어져 있습니다. 미래 교육을 상상하고 설계하는 상상력, AI를 교육에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께 키워나가야 할 때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문서 팁] 문서 공유시- 사용자 이름 대신에 익명의 동물이 표시 되는 이유와 동물 종류

구글 드라이브에는 다른 유사 서비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구글 만의 유니크한 기능들이 있다 구글 문서를  불특정 다수에게 전체 공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불특정인이 구글 문서에 접속한 경우 익명의 동물로 표시됩니다.  ' 웹에 공개' 또는 '링크가 있는 사용자' 공유 설정을 선택하면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이나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파일에서 인식할 수 없는 이름을 볼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일링 리스트와 파일을 공유합니다. Google 계정이 없는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며, 그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 초대를 전달했습니다. 내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누군가가 파일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했습니다.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Google 계정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공유 설정 페이지에서 해당 사용자 이름 위로 마우스를 이동하여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세요. 익명의 동물 다른 사용자에게 개별적으로 보기 또는 수정 권한을 부여하거나 메일링 리스트에 속해 있는 경우에만 사용자 이름이 표시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하면 파일을 보고 있는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대신 다른 사용자가 익명으로 라벨이 지정되어 표시되고 각 익명 사용자는 다양한 익명의 동물로 나열됩니다.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했지만 특정 사용자와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 파일을 공유한 사용자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그 외 다른 사용자가 파일을 볼 때는 익명으로 나타납니다. 비공개 파일의 익명 동물 파일 권한을 '링크가 있는 사용자'로 설정한 다음 이를 '특정 사용자'로 변경하면 다음과 같은 경우 여러 익명의 동물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 파일을 여러 번 여는 경우에는 익명의 동물 목록에서 오래되고 연결이 끊긴 세션을 강제 종료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누군가 온

[팁] Google Slide 프리젠테이션시 모든 한글폰트가 '굴림체' 로 바뀌는 현상을 해결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 소개

구글 문서도구인 구글 슬라이드를 이용하여 프리젠테이션을 많이 하는 분들을 위한 희소식 현재 구글 슬라이드에서는 슬라이드 편집시 사용한 고유 한글 폰트들은 프리젠테이션 모드로 전환할 경우는 모두 '굴림체' 로 바뀌어 표시가 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예). 슬라이드 편집에서 사용한 '궁서체' 한글 폰트는, 프리젠테이션 모드에서는 '굴림체'로 바뀌어 디스플레이됨 예). 슬라이드 편집 모드 - '궁서체' 폰트 사용 프리젠테이션 모드에서 '굴림체' 로 변경됨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개발 되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명 - ShowAsis 입니다. 크 롬 웹스토어 링크 -  https://goo.gl/PVPkZz 이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슬라이드 프리젠테이션을 하면, 편집 모드의 폰트 그대로 프리젠테이션시에도 그대로 한글 폰트로 디스플레이 됩니다. 단, 단점은 슬라이드가 애니메이션 슬라이드가 있는 경우는 애니메이션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 G Suite/Google App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도서 '기업과 학교를 위한 구글크롬북'

구글 드라이브에서 내 파일이 갑자기 사라졌어요 [알아두면 쓸모 있는 구글 드라이브 팁]

  구글 드라이브에서 고아가 된(정리 되지 않은)  파일들에 대한 현상 및 복원 방법 및 공유 드라이브 활용 목차  배경 내 파일이나 폴더가 사라지고 (삭제된 것은 아님) 찾을 수 없는 현상 고아가 된 파일 (정리가 안된 파일) 을 찾아 내고 복원하는  방법 고아가 된 과정을 추적하는 방법 배경   구글 드라이브의 내 드라이브에서 협업을 위한 협업 폴더를 생성한 후 다른 팀원간들간에 공유하여 작업하는 동안 예기치 못하게 내가 생성한 파일들 또는 폴더가 갑자기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경험한 사용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가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지 않았는데 불구하고 휴지통에도 없고, 내가 삭제한 기억도 없고,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본 벡서서에서 설명하는 해당 폴더나 파일들이 ‘고아 (Orphaned)’ 가 된 상태가 되어있는게 분명합니다.  한글 도움말에는 ‘정리가 되지 않은 파일 (또는 분리가 된 파일)' 이라고 설명되어 있기도 합니다. 고아가 된 파일들은 어떠한 폴더에도 속하여 있지 않고, 내 휴지통에도 존재하지 않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구글 드라이브에서는 용량을 계속 차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간혹 왜? 내가 삭제한 적이 없는데 파일이 없어졌거나 폴더가 보이질 않는 경우 당황하지 않고 이문서를 자세히 참조하면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내 파일이나 폴더가 사라지고 (삭제된 것은 아님) 찾을 수 없는 현상      1. 내 드라이브에서 Folder A를 생성하고 Folder A 안에 File A 를 생성 합니다. 나중에 File A를 삭제 하고, 그 이후에 Folder A 까지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후 휴지통에서 File A만 복원을 할 경우 삭제된 File A 를 복원하려고 하는데 File A가 존재하였던 상위 폴더 ‘Folder A’는 이미 삭제된 상태입니다. 이럴때 File A는 ‘내 드라이브’ 아래에 자동으로 복구됩니다.        2. User A 가 Folder A를 생성하고 그 폴더에

[Google 스프레드시트 팁] 행 또는 열단위 그룹화하여 숨기거나 펼치기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다 보면, 한 시트에 열 또는 행에 데이터가 많아서 한번에 쉽게 알아보기가 힘들때가 있습니다. 자주 보지 않는 (어쩌다 가끔 봐야 하는 데이터가 있는 경우) 데이터는 보이지 않게 숨겨 놓았다가 필요할떄 펼쳐서 보게 하면 매우 유용할 듯 합니다.  Google 스프레드시트에서도 '행' 또는 '열' 을 그룹 단위로 묶어서 이를 숨기거나 나타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MS 엑셀에서와 같이 그룹화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래 샘플 시트에서 '1950년대' 3개의 행을 평소에는 보이지 않게 해 놓거나, 'Teams', 'Matches','Goals scored' 와 같은 열들을 숨겨 놓았다가 필요할때 펼치기를 해서 볼 수 있습니다. 열 그룹화  행 그룹화  행과 열을 그룹화하면 숨기기 ('-'), 펼치기 ('+') 표시를 클릭하면 됩니다.  자세한 그룹화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G Suite/Chromebook/ChromeOS 전문 블로그 -  charlychoi.blogspot.kr

[Perplexity Pro의 업그레이드: Multi-step reasoning (다단계 추론) 검색]

  Perplexity’s Pro upgrade: multi-step reasoning search Perplexity 는 Pro 검색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사용자가 복잡한 연구와 분석 방식을 변화 시킬 수 있는 새로운 추론 모드 (Reasoning Mode)를 도입했습니다. 주요 특징  Pro 검색은 다단계 추론 기능 을 사용해 복잡한 질의의 맥락을 이해하여 처리 가능한 다단계 질의 문으로 재 구성하여 보다 포괄적이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시스템은 추가 계산이나 검색이 필요한 시점을 파악하고 자동으로 추론 모드를 활성화 하여 보다 정확한 결과를 생성합니다.  기술적 기능 이번 업그레이드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강력한 구성 요소가 통합되었습니다:  Wolfram|Alpha 통합을 통한 고급 코드 실행 및 수학적 문제 해결  디버깅 및 데이터 분석을 위한 향상된 프로그래밍 기능  다단계 추론을 통한 복잡한 문제 해결 Perplexity Pro 의 다단계 추론을 잘 활용한 질의문 예시입니다. 각 DOW 회사에 대해 CEO, LinkedIn URL 및 CEO 기간을 찾는 데 도움을 주세요 Perplexity Pro 결과 : https://bit.ly/3CcEHH6   한국 대기업의 CEO들중에서 LinkedIn URL 을 갖고 있는 CEO 들의 기업명, 이름, LinkedIn URL, 재임 기간 목록을 만들어주세요 인서울 대학교들의 2025년도 대학입시 전형중 2024년도와 비교하여 달라졌거나 새롭게 추가된 입시 정책이 있는 학교들이 있으면 목록을 만들어줘 아마존과 관련된 다음 영역의 최신 정보 또는 릴리스를 제공해 주세요:  [1. 최근 인수 또는 합병 2. 경영진의 리더십 교체 3. 기술 혁신 또는 IT 인프라 업데이트 4. 사이버 보안 사고 또는 데이터 유출 5. 회사의 주요 발표 또는 중요한 뉴스 기사 6. 사용자 데이터 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정책의 발전 7. 최신 10-K 신고서 및 연례 보고서의 주요 사항] IMDb (Inte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