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Meet 에서 컴패니언 (Companion) 모드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지난 1월13일자 구글 영문 공식 블로그에서 구글의 화상회의 도구인 Google Meet 에 컴패니언 (Companion) 모드 기능이 추가 되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 모드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구글의 대표적인 화상회의 도구인 Google Meet 로 화상 회의를 얼마나 자주 하나요?
Google Workspace 에 기본 기능으로 포함되어 있는 Google Meet 는 코로나19 펜데믹 이후로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한 회의실에서 여러명이 모여 화상 회의를 하는 경우 대부분은 하나의 노트북을 대표로 지정하고 나머지 참석자들은 노트북 주변에 모여서 회의 (비디오+음성)를 하거나, 아니면 각자의 노트북으로 화상 회의에 연결한 후 마이크를 mute 를 하여 참여해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유는 한 회의실안에서 화상회의시 여려명이 마이크를 On 하면 소위 하울링 또는 Audio Feedback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
구글은 Google Meet 로 화상 회의시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서 소위 컴패니언 모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즉, 한 회의실에서 여러명이 회의에 참여할 경우 하나의 컴퓨터 또는 Google Meet 전용 하드웨어인 화상회의 기기를 메인으로 연결하고 나머지 참여자들은 각자의 노트북에서 컴패니언 모드로 접속 할 수 하도록 한 것입니다. 즉, 컴패니언 모드로 접속한 사용자는 자동으로 오디오와 비디오는 Off 가 나머지 기능들만 활성화 (화면공유, 손들기, 다른 참여자와 채팅, 자막 사용) 되어 회의에 참여 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개인 gmail 사용자 뿐만아니라 Google Workspace 의 모든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Google Meet 로 화상 회의에 참여 할 경우 컴패니언 모드로 접속을 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 일반적으로 meet.google.com 으로 접속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기타 참여 옵션' 아래에 ‘컴패니언 모드 사용' 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https://g.co/companion URL 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컴패니언 모드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Google Meet 화면이 나타납니다. (오디오/비디오 기능이 제거 된 상태)
Google Meet 호스트 측에서는 접속한 사용자가 컴패니언 모드로 접속 하였는 지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혼자 여러개의 모니터를 사용해서 화상 회의를 해야 할 경우, 컴패니언 모드를 활용하면 하나의 계정으로 하나는 메인 회의 화면과 보조 화면으로 나뉘어서 사용 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게 화상 회의를 할 수가 있기도 합니다.
자세한 도움말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