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이 G Suite을 재 브랜딩하여 Google Workspace로 변경하였습니다.
Google은 2016년 9월 Google Apps for Work에서 G Suite 으로 재 브랜딩한 이후로 4년만에 2020년 10월 6일자로 Google Workspace로 변경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Google Workspace 로 재 브랜딩한 내용을 정리하여 요약 해 보았다.
큰 틀에서 보면 기능적으로는 기존 G Suite 서비스와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는 것으로 보이나 새로운 가격 정책에서는 몇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중소기업용(SMB)과 대기업용 (Enterprise)을 직원수 300명을 기준으로 분리하여 적용
300명 미만은 Business Starter ($4.80/user/매월), Business Standard ($9.60/user/매월), Business Plus ($18/user/매월) 중 선택
300명 이상은 Enterprise 선택
기존 G Suite Business 버전에서 제공하던 무제한 용량의 구글 드라이브는 SMB 용 버전에서는 더이상 제공하지 않는다. 무제한 용량의 드라이브를 원하면 Enterprise Plus ($30/user/월) 버전을 구입
Business Starter - 30GB/user
Business Standard - 2TB/user
Business Plus - 5TB/user
기존 G Suite Basic (30GB/user)과 기능적으로 등가의 버전은 Business Starter 이다
기존 G Suite Business 과 기능적으로 거의 등가 버전은 Workspace Business Plus 이다. 다만, Workspace Business Plus 드라이브 용량이 5TB/user 으로 축소되고, 비용은 $18/user/매월로 기존 G Suite Business 비용보다 사용자당 $6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기존 G Suite Business 사용자가 리뉴얼 하는 시점에서 사용자당 $6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여 Workspace Business Plus 로 갱신할 지 의문이 든다
그동안 G Suite 서비스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제공하였던 서비스들(Gmail, Google Chat, Google Meet, Google 드라이브)을 통합된 U/I로 재 구성하여 아래와 같은 새로운 슬로근을 내세웠다.
“업무 처리에 필요한 모든 도구를 한곳에 모으다.”
새로운 Workspace 에 추가될 대표적인 기능 4가지
구글 문서(Docs, Sheets, Slides)에 삽입된 문서들 링크 미리보기 기능
이 기능은 이미 모든 Workspace 사용자들에게 적용됨
구글 문서(Docs, Sheets, Slides) 안에서 @mention 시 자동으로 mention 된 사용자 표시
이 기능은 이미 적용됨
Google Chat 채팅방에서 직접 협업을 위한 구글 문서 (Docs, Sheets, Slides) 생성 기능
이 기능은 10월중에 적용될 예정
구글 문서(Docs, Sheets, Slides)에 Google Meet PIP (picture-in-picture) 기능 추가
이 기능은 10월중에 적용될 예정
새로운 가격 체계
(* * Google Workspace 고객은 제한된 프로모션 기간 동안 추가 기능에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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